2024-04-25 18:13 (목)
[알뜰 보험정보] 다이렉트실비보험비교 확인과 62세실비보험 및 63세실비보험 & 65세실비보험료 알아보기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다이렉트실비보험비교 확인과 62세실비보험 및 63세실비보험 & 65세실비보험료 알아보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2.02.19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사람은 건강 관리를 잘해야 양질의 삶을 살 수 있다. 치료를 받아야 원래의 상태로 복구할 수 있는 경우라면 의료비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으므로 실비보험 등을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모든 치료 행위 등에 대해서 건강보험 제도의 적용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치료비 전액을 환자 스스로가 부담해야 한다. 급여 치료도 여러 번 받게 된다면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 수 있으므로 의료비 지출에 차질 없도록 실비보험을 통해 보장을 받으면 금전적으로도 여유를 찾을 수 있다. 실비보험은 4세대 개정 모델로 판매되면서 보장 내용은 보험사별 차이가 없어졌다.

하지만 보험사에 따라 보험금 지급률이나, 62세실비보험, 63세실비보험, 65세실비보험료 등과 같이 나이대에 따라서 보험료와 같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 등을 잘 참고해 볼 것이 추천된다. 각 실비보험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아둔 뒤 선택한 보험의 약관 등을 정독한 다음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칫 보장 불가능한 치료 항목 등을 놓쳐 보험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실비보험은 기본적으로 급여 치료와 비급여 치료에 대해 그 비용의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를 한도 내에서 보험사에서 보장해주는 보험이다.

급여 치료는 국민 건강보험 제도에 따라 진료비 부담을 건강보험 공단에서 함께 분담해주지만 비급여 치료는 제도상 범위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분담이 불가능하다. 실비보험 가입자라면 급여 치료에 대해 20%, 비급여 치료에 대해 30%의 자기 부담금 비율을 적용한 뒤 보장에서 정한 한도 내에서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즉 의료비 부담을 보험사와 분담하는 구조다. 자기 부담금은 예전에 판매되었던 실비보험에서는 없던 개념이었지만 악용 사례가 늘어나며 보험사 측의 손해율 급등으로 인해 새로 생겨난 개념이다.

4세대 실비보험은 주계약 내용에서 급여 치료를 보장하지만 기타 비급여 치료 등에 대한 보장은 별도 특약으로 마련해야 한다. 이때 도수 치료와 자기 공명 영상 진단, 주사료 세 가지 비급여 치료 관련 특약과 기타 나머지 비급여 치료에 대한 특약으로 나누어져 있다. 기존 실비보험과 보장 내용에서 몇 가지 다른 점이 생겨났다. 예를 들면 개정되기 전 실비보험은 급여 치료에서 불임 관련 질환이나 선천적 뇌질환, 피부 질환은 보장 범위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그러나 4세대 실비보험에서는 조건을 만족하면 보장 가능하도록 범위가 넓어졌다.

불임 관련 질환에 대해서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가입일 이후 24개월이란 시간이 지나야 한다는 조건이 적용된다. 또 피부질환은 농양 등이 심각할 때 급여 대상으로 보고 있으며 선천적 뇌질환 관련 보장은 태아일 때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만 급여 치료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비급여 치료 중 도수 치료는 연간 최대한도는 50회로 그대로 유지됐지만 10회씩 치료를 받을 때마다 그 효과를 확인받아야 한다는 사항이 새롭게 변경된 부분이다. 이밖에도 비급여 영양제 등을 처방받았다고 해도 약제에 따라 정해진 허가 및 신고 사항에 준수한 상황에 대해서만 보장을 하도록 바뀌었다.

4세대 실비보험은 선천성 뇌질환의 급여 치료 보장 범위 조건에 대해 설명할 때 언급한 대로 태아일 때부터 가입 가능하며 1년 단위로 갱신되는 보험이다. 또한 5년 주기로 재계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험의 보장 내용 등이 변경될 수 있다. 99세까지 재가입 가능하며 갱신은 100세까지 유지할 수 있다. 노후 기간이 길어진 요즘과 같은 상황을 고려한다면 한 번 가입한 실비보험은 되도록 오랫동안 잘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추천된다.

보험료는 전기납이 원칙이므로 합리적인 수준의 비용이 드는 보험으로 간추리도록 정보 수집이 관건이다. 보험료는 비급여 치료에 대한 지급 보험금에 따라 다음번 갱신 시 오를 수도 있고 더 내릴 수도 있다. 비급여 치료의 보험금 청구가 없었다면 다음 해 보험료는 줄어들게 된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일정 금액 이상의 비급여 보험금을 지급받은 적이 있다면 보험료는 할증될 수 있다. 가능한 많은 실비보험의 정보를 제한되니 시간 내에 다룰 때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에서 진행하는 것이 추천된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다이렉트실비보험비교 등의 진행이 가능하며 어느 시간대든 이용 가능한 장점과 상담 기능 등의 편리성을 활용한다면 본인에게 적절한 실비보험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