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알뜰 보험정보] 치매보험가입가능나이 알아보고 50대치매보험 및 60대치매보험&70대치매보험 살펴보기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치매보험가입가능나이 알아보고 50대치매보험 및 60대치매보험&70대치매보험 살펴보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2.02.18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가족 중 치매 환자가 발생하면 주변에서 환자에 대한 걱정과 함께 가족들의 걱정을 한다. 이런 상황은 치매라는 질병의 특성 때문이다. 치매가 발병하게 되면 증상이 심화됨에 따라서 환자 혼자서는 아무 일도 하지 못할 수 있다. 반드시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데 이를 간병하는 일 자체가 쉽지만은 않다. 

기억 장애가 생기고 대, 소변을 가리는 것조차 어려워진 상황이 되면 간병을 하는 가족의 고통 또한 가중될 수 있다. 그래서 간병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상황들까지 고려해 미리 치매보험으로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다. 치매보험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활용해서 가입을 준비할 수 있다.

국민 건강보험의 장기 요양 보험으로 치매를 보장받을 수는 있다. 장기 요양 보험은 노인성 질병, 고령 등의 원인으로 생활을 스스로 하기 어려울 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제정된 것이다. 하지만 나라에서 보장을 해주는 장기 요양 보험은 치매가 발병했을 때 생활해야 하는 생활 자금으로 부족할 수 있다. 그래서 치매보험으로 필요한 보장들을 대비하는 것이 추천되는 것이다. 

치매는 임상 치매 평가(CDR) 척도 검사를 통해서 판정을 하게 된다. 임상 치매 평가(CDR)는 사회 기능이나 인지 기능 정도를 측정하여 치매를 진단하는 방법으로 신경과 전문의나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단을 할 경우에 판정을 받을 수 있다. 

총 5단계로 구분을 한다. 1등급은 일상생활에 장애가 생길 정도로 기억 장애가 발생하긴 하지만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기다. 2등급은 중증도 정도로 시간 인지를 잘 못하는 단계다. 그래도 집 밖에 나가서 활동을 할 수는 있을 정도다.

3등급은 중증 단계로 사람을 인지하는 수준이기는 하지만 대소변 실수를 할 수 있고 정상적으로 생활이 어렵다는 것을 타인이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진행이 된 단계다. 4단계는 심각한 상태로 도움이 없이는 거동 자체가 어려울 정도로 진행이 된 단계다. 마지막으로 5등급은 말기로 본인에 대한 인지 자체도 어려울 정도로 심한 상태다.

치매보험을 준비할 때 유의할 점은 경증 치매에도 보장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 치매보험은 상품에 따라서 중증 치매만 보장을 하는 경우가 있어서 이를 잘 살펴봐야 한다. 경증 치매도 보장이 되는 상품으로 선택할 것이 권장된다.

그리고 치매보험가입가능나이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치매는 65세부터 75세 사이가 높은 비율로 발생을 하기 때문에 보험의 보장은 80세 이후까지 가능한 것으로 준비하면 도움이 된다. 책임 준비금에 대한 보장 유무도 확인을 하는 게 좋다. 가입자가 간병 자금을 받기도 전에 사망을 한다면 유가족들에게 최소한으로 보상금을 지급하는 보장이니 책임준비금을 지급하는지에 대한 여부도 알아보는 것이 추천된다.

또 보험을 가입할 때는 대리청구인 제도를 활용해서 혹시라도 보험에 가입한 사실을 잊었을 때 가족들이 보험금을 대신 청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권해진다. 대리 청구인은 미리 보험금을 수령할 지정인을 정해서 대리로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치매보험의 대리 지정 청구인은 3촌 이내 친족 또는 배우자까지만 가능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보험금 지급 계좌를 사전에 등록하는 것도 있으니 활용해 보는 것도 좋겠다. 장기계약을 하는 치매보험의 특성상 혹시라도 본인이 보험을 잊어버려서 방치를 할 때를 대비하는 것이다. 보험 계약자가 미리 보험금을 지급받을 계좌를 등록해 두면 보험금을 지급받게 되는 상황이 오면 지급받을 계좌로 자동이체를 받는 방법이다.

치매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납입 면제에 대한 내용도 약관을 통해 확인해 보는 게 좋다. 치매보험은 납입 면제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중증치매 이상의 증상을 보일 경우에 보험료를 내지 않고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대신 치매보험을 갱신형으로 가입하게 되면, 갱신을 전까지만 유효하기 때문에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치매보험은 여러 상품마다 보장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치매보험의 비교가 필요하다. 여러 치매보험을 비교해 보고, 본인의 상황에서 유리한 조건이 무엇인지를 살펴봐야 한다. 보험을 비교할 때 수월한 방법을 찾고 싶다면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50대치매보험, 60대치매보험, 70대치매보험 등 나이대에 관한 치매보험의 정보도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고 견적 비교 또한 해 볼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