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46 (금)
[알뜰 보험정보] 자동차보험1인추가비용 알아보고 시에나보험료 및 엑센트보험료&이보크보험료 비교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자동차보험1인추가비용 알아보고 시에나보험료 및 엑센트보험료&이보크보험료 비교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2.01.29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교통 체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자동차다. 하지만 한 편으로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자동차보험 가입을 의무화하고 있다. 자동차보험에서는 인적 피해나 물적 피해를 보장하도록 담보를 구성할 수 있다. 법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대상에 해당하다 보니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놓치기도 한다. 그러나 되도록 더 다양한 정보를 참고함으로써 자동차보험을 올바르게 준비해둬야 한다.

자동차보험의 특징 상 보험료도 분할해 납부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유지 비용이 크게 들어간다. 때문에 보장 내용에 어떤 것이 있는지 살피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특약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을 살핀 뒤 보험료가 감당할 수 있을 만한 수준인지 등을 판단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는 되도록 정보를 폭넓게 살피는 것이 중요하므로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와 같은 곳을 참고해야 한다. 이곳은 다수의 보험 가입자들을 위해 자동차보험1인추가비용 등과 같이 필요한 정보를 모아 두고 있어 도움을 받아볼 수 있다.

사이트 내에서 정보를 확인하기 전에 기본적인 부분을 먼저 다뤄 보겠다. 자동차보험의 보장 내용에 따라 책임 보험과 종합보험으로 나눌 수 있다. 책임 보험에는 의무 담보에 해당하는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 두 가지만이 포함되어 있다. 이외에 필요한 내용을 추가해 설계하는 것을 일컬어 종합보험이라고 부른다. 보장의 범위가 넓을수록 보험료가 오르기 때문에 책임 보험보다 종합보험으로 가입한 것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더 높을 수 있다.

대인배상 1이란 상대방 운전자와 차량 내부에 함께 탑승한 동승자들의 부상, 사망 혹은 후유장해에 대해 보장하는 의무 담보다. 이 담보에서는 상해급수에 따라 정해진 대로만 보장을 지급하기 때문에 실제 비용에 비해 부족할 때가 생길 수 있다. 초과분은 직접 부담해야 하는데 이렇게 모자란 보장을 보완하기 위해서 대인배상 2라는 특약을 준비해 볼 수 있다. 한도 설정 없이 대인배상 2를 추가했다면 대인배상 1의 모자란 보장 부분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또 공소 제기 면제도 가능해져서 하므로 유용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특약을 추가하게 된다면 보험료가 그만큼 올라간다는 점도 유념해 둬야 한다. 또 다른 의무 담보인 대물배상이 보장하는 대상은 사람이 아니라 자동차나 건물, 가로수, 운송 차량에 있는 운송 물품 등과 같은 것을 포함한다. 즉 물적 피해를 보장하는 담보로 최소 2천만 원 이상 한도 설정을 해두어야 한다.

피해를 제대로 보장을 해주기 위해서는 한도를 2억 원 혹은 3억 원 이상과 같이 최소 가입금액에 비해 높게 설정하는 것이 권해진다. 사고의 피해 규모는 누구도 예상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도를 상향 조정하다 보면 보험료 인상에 대해 우려할 수 있으나 실제 피해 사실에 대한 보장이 부족할 때는 더 큰 경제적인 피해를 입게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책임 보험의 특징은 가입자가 입은 피해에 대해서는 보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러한 내용까지 포함시켜 보장을 설계한 자동차보험이 종합보험이다.

모두 자동차보험 가입을 해야 한다는 것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나 유지 비용 때문에 매년 보험료 납입을 부담스러워한다.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할인특약에 대해 조금 더 살피도록 하자. 할인특약으로 보험료에 일정한 할인율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보험사에서는 할인을 해주기 위해 일정한 조건을 내걸고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에 차선 이탈을 방지해주는 등의 첨단장치가 내재되어 있는 것을 증빙하는 서류를 제출하면 할인이 이루어진다.

이를 포함해 할인특약의 종류는 한두 가지가 아니므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해야 한다. 어떤 보험사를 선택해야 보험료가 가장 저렴할 것이라고 절대적으로 판단하기가 어렵다. 그 이유는 보험사마다 할인특약의 종류 혹은 조건 등이 상이해 본인에게 할인율이 높은 보험은 사람들마다 상대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하나씩 빠트리지 않고 체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시에나보험료, 엑센트보험료, 이보크보험료 등 차종에 관한 보험료 견적을 내볼 수 있으며 상담을 진행해 자동차보험 설계도 직접 구성할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