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수단 총리 사임, 반 쿠데타 데모 탄압 계속
상태바
수단 총리 사임, 반 쿠데타 데모 탄압 계속
  • KNS뉴스통신
  • 승인 2022.01.03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단의 아부다라 함덕 총리ⓒAFPBBNews
수단의 아부다라 함덕 총리ⓒAFPBBNews

[크레디트ⓒAFPBBNNews=KNS뉴스통신] 지난해 10월 군사쿠데타가 일어난 수단에서 2일 문민 출신인 압둘라 함독(Abdalla Hamdok) 총리가 사임했다. 반쿠데타 시위가 계속되고 탄압에 의한 사망자도 나오는 가운데 군이 실권을 강화하고 있다.

수단에서는 2019년, 오랜 세월 독재정배를 계속하던 오마르 하산 아하메드바시르(Omar Hassan Ahmed al-Bashir) 정권이 붕괴, 민정 이관 작업이 계속되고 있었다.

하지만, 작년 10월 25일에 군톱의 압둘 파타하부르한(Abdel Fattah al-Burhan) 통치 평의회 의장이 쿠데타를 일으켜, 함독 수상을 구속. 동 수상은 2023년 7월에 선거 실시를 하는 것에 군과 합의해, 11월 21일에 복직하고 있었다.

함독씨는 2일밤의 텔레비전 연설에서"「국가가 참상에 빠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다", "수단 자체의 생존이 위협받는 위험한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게다가 정치의 분열과 민정 이관에 있어서의 군측과 문민측과의 대립에 접해 "합의에 이르도록 모든 수단을 강구했지만, 실현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함독씨의 수상 복귀 후에도, 부르한씨가 민정 이관의 공약을 지킬지 시민들은 불신감을 더해가고 있어 쿠데타에 반발하는 대규모 데모가 계속 되고 있다.

KNS뉴스통신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