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8:18 (수)
[알뜰 보험정보] 동양생명종신보험 및 라이나생명 더건강해지는종신보험&무배당신한종신보험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동양생명종신보험 및 라이나생명 더건강해지는종신보험&무배당신한종신보험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2.30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여러 가지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대한민국의 집값이 크게 치솟고 있는 중이다. 이에 따라 대다수의 가정이 주택대출금을 보유하고 있다. 통계청 가계동향 조사에 따르면, 이러한 주택 대출금은 가정마다 평균적으로 약 1억 1,000만 원 정도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가정에는 안정적이고 고정적인 경제 수입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이 갑작스럽게 사망하게 된다면, 남은 가족들은 이러한 비보에 대해 슬퍼할 겨를도 없이 수많은 고정 지출을 즉각적으로 대면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불상사를 미리 대비하기 위하여 사망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사망보험은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통해 쉽게 가입할 수 있다고 한다. 사망보험에는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이 있다. 두 보험 모두 보장기간 내에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유가족에게 사망보험금을 지급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두 보험에는 보장기간에 대한 큰 차이점이 존재한다. 먼저, 종신보험은 보장기간을 따로 설정하지 않고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자연스럽게 계약이 종료된다. 따라서 피보험자가 사망할 때까지 보장기간이 지속되는 것이다. 그러나 정기보험은 보험 가입 시 보장 기간을 따로 설정해야 한다.

그러므로 정기보험은 보장 기간 외에 피보험자가 사망한 경우에 대해서는 사망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정기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보장 기간을 올바르게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보통 정기보험의 보장기간을 설정할 때에는 보험 가입일로부터 10년 또는 20년이라는 '기간'으로 설정할 수도 있지만 피보험자의 나이가 60세, 70세 또는 80세가 되는 '시점'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보장 기간을 이렇게 설정하는 이유는 피보험자가 60세 정도가 되면 자녀들은 이미 경제적으로 독립했을 확률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이상 자녀를 위한 양육비나 교육비가 발생하지 않아 피보험자가 사망해도 가정이 갑작스럽게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래서 정기보험은 피보험자 사망 시 가정에게 갑작스럽게 닥치게 될 경제적 위기만을 대비하기 위한 사망보험이다. 하지만 종신보험은 보장기간이 피보험자 사망 시점까지 이므로 정기보험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종신보험은 피보험자 사망 시 가정에게 갑작스럽게 닥치게 될 경제적 위기를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기도 하지만, 상속세의 재원을 마련하거나 또는 연금 전환을 하기 위해서 가입하기도 한다. 계약 종료 시점이 피보험자 사망 시점이므로, 피보험자가 고령이 되어 자연스럽게 사망하는 경우에도 보험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종신보험을 연금보험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연금 전환 특약'을 가입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특약은 피보험자가 고령이 될 때까지 생존해있을 경우를 대비하여 가입하는 특약이다. 애초에 종신보험을 연금보험처럼 활용하기 위해 가입하는 특약은 아니라는 것이다. 종신보험은 기본적으로 사망보험이므로 연금보험과 비교하면 연금으로 지급되는 보험금이 매우 낮다. 따라서 종신보험은 사망보험으로 활용하기 위해 가입하되, 피보험자가 일정 나이에 도달하면 본인의 경제적 상황에 따라 연금 전환 특약을 가입하는 것을 고려해보도록 해야 한다.

사망보험은 종신보험과 정기보험만으로 깔끔하게 나뉘는 것이 아니다. 종신보험과 정기보험 안에서도 CI보험과 GI보험으로 나뉜다. 또한 종신보험은 변액종신보험, 일반 종신보험, 그리고 변액 유니버셜 종신보험으로 나뉘기도 한다. 이렇듯 사망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선택지가 매우 많다. 그러므로, 본인에게 적합한 사망보험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의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한다. 해당 보험 비교사이트에서는 동양생명종신보험, 라이나생명 더건강해지는종신보험, 무배당신한종신보험 등의 보험사별 사망보험 상품 정보들을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놓았다. 또한, 1:1 상담서비스를 통하여 본인에게 맞는 정기보험 및 종신보험을 추천받아볼 수도 있다. 다이렉트 상품을 통해 보다 저렴하게 사망보험을 마련해볼 수도 있으므로 사망보험을 가입하고자 한다면 해당 사이트를 참고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