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4:28 (수)
[알뜰 보험정보] 의료실비보험이란 개념 확인과 실비보험적용 및 실비보험중복&실비보험 만기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의료실비보험이란 개념 확인과 실비보험적용 및 실비보험중복&실비보험 만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2.25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의료실비보험이란 실손보험이라고도 불리는 보험 상품이다. 실비보험에 가입하면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서 발생하는 병원비와 입원비, 약 조제비 등을 보장받을 수 있다. 건강보험에서 보장해주지 않는 비급여 항목들에 대한 보장 역시 실비보험을 통해 보장받는 것이 가능하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가장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이기 때문에 제2의 건강보험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많은 사람들이 가입해서 보장을 받고 있는 인기가 아주 높은 보험 상품이다.

만약 아직 실비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실비보험에 대해서 잘 알아보고 왜 실비보험에 사람들이 가입을 하고 어떤 보장을 받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실비보험은 실손의료보험으로도 불리는데, 병의원이나 약국에서 실제로 환자가 지출한 의료비 또는 약제비를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이다. 몇 차례의 개정을 거쳐서 현재에는 2021년 7월에 개정이 돼서 출시된 4세대 실비보험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 실비보험에 가입하면 더욱더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보험을 설계해보는 것이 가능하다.

2021년 7월부터 출시되어 판매 중에 있는 4세대 실비보험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4세대 실비보험이 개정되면서 그전까지는 주계약 내용에 포함되어 있던 비급여 진료에 대한 보장 항목이 특약에 가입해서 보장받을 수 있는 대상으로 분리되게 되었다. 한 해 동안 보장받았던 비급여 의료의 이용량과 보험료를 연계해서 이듬해 실비보험이 갱신될 때 보험료가 할인되거나 할증되는 것이 4세대 실비보험의 개정 사안 중 핵심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다.

실비보험에 가입하면 질병 또는 상해를 입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서 발생하는 의료비의 대부분을 보장받을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에서는 급여 항목과 비급여 항목을 분리해서 급여 항목에 대한 보장만을 제공하는데, 실비보험에 가입하면 국민건강보험보다 더 폭넓게 의료비를 보장받는 것을 기대해볼 수 있다. 그러나 4세대 실비보험으로 개정되면서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따로 특약을 설정해서 가입을 구성해야만 하고, 가입하고 나서도 비급여 항목의 의료를 얼마나 이용하고 보험금을 지급받았느냐에 따라서 보험료를 차등해서 할인 또는 할증받게 된 것이다.

실비보험에서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은 병원에서 치료받으면서 발생하는 의료비뿐만 아니라 입원, 통원 치료비, 약 제조비 등 매우 다양한 영역의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다. 3세대 실비보험 등 이전의 실비보험에서부터 있었던 MRI 도수치료 등의 특약 추가 담보들도 4세대 실비보험적용할 수 있다. 실비보험의 특약을 함께 구성해서 MRI나 도수치료 같은 자주 이용되지만 고가의 비급여 항목들에 대한 보장을 구성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급여 항목이라고 하는 것은 국민건강보험에서 진료비가 발생했을 때 어느 정도 보장을 해주는 의료 항목을 말한다. 반면에 비급여 항목이라고 하는 것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해주지 않는 항목들을 통틀어서 말하는 것이다. 국민건강보험에서 따로 보장을 해주고 있지 않으므로 비급여 항목으로 발생한 의료비는 환자 개인이 전액 부담을 해야 한다. 그래서 비급여 항목의 의료비로 인한 경제적 부담이 생기지 않을 수가 없다. 따라서 실비보험의 특약을 구성해서 미리 가입해두고 비급여 항목에 대한 의료비를 미리 대비해야 하는 필요성이 강조된다.

실비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 각 보험사 사이트를 개별적으로 방문한다면 한 보험사의 실비보험 상품에 대해서만 확인할 수밖에 없다. 여러 개의 보험사의 보험 상품 및 실비보험중복 보장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싶다면 각자 다른 보험사의 홈페이지를 띄워놓고 번거롭게 비교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그러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이용한다면 이런 불편함 없이 모든 보험사의 실비보험 상품을 한 번에 모아놓고 편리하게 비교해서 본인에게 유리한 실비보험 만기 상품을 분석해볼 수 있다. "내가 내야 하는 실비보험 상품의 보험료는 얼마일까?" 궁금하다면 바로 비교사이트 내에서 보험료를 계산해보는 것도 간단히 가능하다. 사이트 내에는 전문 상담원이 상시 대기 중이므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보험을 선택해볼 수 있다. 어렵고 복잡한 내용으로 혼자서 보험 가입이 고민된다면 비교사이트를 이용해 보는 것이 권장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