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알뜰 보험정보] 치매간병보험추천 특약과 KB간병인보험 및 현대해상간병인보험&우체국장기요양보험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치매간병보험추천 특약과 KB간병인보험 및 현대해상간병인보험&우체국장기요양보험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2.19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100세 시대에는 노년까지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병을 위한 대비가 정말 중요하다. 젊은 사람들도 건강을 장담할 수 없지만 노년기에는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질병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 그래서 평균적으로 높은 비율로 걸리는 노인성 질병들은 보험으로 꼭 준비해야 한다. 특히 치매도 노년층에서 증가율이 가장 높은 질병이라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하는 게 좋다.

치매간병보험은 간병 자금이나 치료 비용을 보장해주는 보험이다. 치매는 일상생활을 혼자서 해나갈 수 없는 질병이라 간병이 필수적인데 이를 가족들이 부담하게 되면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겪을 수 있다. 하지만 간병인을 고용했을 때 들어가는 비용 또한 부담이 돼서 보험으로 미리 준비를 해두지 않으면 어려운 상황을 맞게 된다. 그래서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 치매간병보험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고 평소에 가입을 준비하는 게 좋다. 치매간병보험추천부터 KB간병인보험, 현대해상간병인보험까지 알아볼 수 있어 이용을 권장한다.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할 때는 중증치매뿐만 아니라 경증치매도 함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가입을 해야 한다. 치매간병보험은 치매의 정도에 따라 등급을 나누고 경증치매와 중증치매로 구분한다. 치매를 구분하는 등급은 CDR 척도와 장기요양등급 두 가지가 있다.

장기요양등급은 정부 기관인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구분하며 1등급부터 5등급으로 나눈다. 3-4등급은 경증치매, 1-2등급은 중증치매로 분류한다. CDR 척도는 병원에서 전문의가 판단하는 등급 기준으로 3-5점에 해당하면 중증치매로 여긴다.

보통 생명보험사 상품이 CDR 척도를 기준으로 평가하는데 1점인 경증치매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를 꼭 확인하자. 그래서 최대한 넓은 범위로 보장을 구성해 놔야 보험의 혜택을 제대로 받을 수 있다.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할 때 보장 기간은 80세 이상으로 설정하는 게 좋다. 치매의 발병률이 높은 시기가 주로 65세 이상이다. 그래서 80세 이후까지도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치매간병보험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또 보험을 가입할 때는 특약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게 좋다. 특약 중에는 생활비 보장 특약도 있는데 가족들까지 생각한다면 가입을 추천한다. 해당 특약을 가입할 때는 보장 지급 기간을 따져봐야 하는데 이 기간이 길수록 보험을 가입하는 사람에게 유리하니 선택에 참고하길 바란다.

치매간병보험은 대리청구인 제도도 꼭 신청하는 게 좋다. 치매라는 질병의 특성상 가입한 본인이 주변에 보험 가입 사실을 알리지 않으면, 보험을 가입해 놓고도 제대로 된 혜택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리청구인 제도를 신청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치매간병보험 가입을 한 사실도 알리는 게 좋다.

대리청구인을 지정해 두면 보험 계약자가 청구하기 힘든 상황에서 지정해둔 청구인이 보험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지정 가능한 사람은 배우자나 3촌 이내 친족일 경우 가능하다. 또 보험금 지급계좌를 사전에 등록해 둔다면 가입하고 오래 지나 잊어버린 보험이라도 자동이체로 지급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는 게 좋다.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할 때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 중에 선택을 해야 하는데 돌려받는 환급금은 없지만 보험료가 저렴할 수 있어 순수보장형 보험을 추천한다. 치매간병보험은 보장 기간을 길게 설정하기 때문에 보험료 부담이 있다. 그래서 보험료를 따지다가 보장을 좁게 가져갈 수 있다. 보험료 때문에 보장을 좁은 범위로 준비하는 것보다 순수보장형으로 비용 부담은 줄이면서 보장을 더 넓게 가져가는 게 유용하다.

치매간병보험은 다이렉트 보험으로 가입해야 보험료를 더 절약할 수 있다. 다이렉트 보험은 설계사가 보험 계약에 도움을 주지 않아 수수료가 생기지 않는다. 그리고 본인에게 필요한 보장을 중점적으로 구성할 수 있어 좋다. 다이렉트 보험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치매간병보험을 준비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치매간병보험은 한 곳만 알아보고 계약을 하는 것보다 최대한 우체국장기요양보험 등의 보장을 비교해 보고 계약을 하는 게 후회가 적다. 보험은 같은 계약 조건이어도 회사의 차이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장부터 가격 견적까지 꼼꼼하게 챙겨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을 찾는 게 중요하다. 참고로 보험 비교는 온라인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알아볼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