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09 (토)
보훈처, 지방 최초 ‘광주보훈병원 재활센터’ 14일 완공식…새해 진료 개시
상태바
보훈처, 지방 최초 ‘광주보훈병원 재활센터’ 14일 완공식…새해 진료 개시
  • 김유인 기자
  • 승인 2021.12.13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행보조 로봇’ 등 각종 첨단기술 도입… 부산·대전 재활센터 내년, 대구 2023년 완공 예정
광주보훈병원 재활센터 조감도
광주보훈병원 재활센터 조감도

[KNS뉴스통신=김유인 기자] 지방에 거주하는 국가유공자에게도 이제 전문적인 재활서비스가 가능해 진다.

국가보훈처(처장 황기철)는 지방으로는 처음으로 광주·호남지역 국가유공자와 유가족들의 재활을 전담할 ‘광주보훈병원 재활센터 완공식’을 오는 14일 광주광역시 광산구 재활센터 완공 현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수도권에는 중앙보훈병원 재활센터를 통해 전문적인 재활을 지원해 왔으나 지방 보훈병원에 재활센터가 없어 지방에 거주하는 몸이 불편한 국가유공자들에게는 전문적인 재활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에 보훈처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주·부산·대전·대구 4개 보훈병원에 재활센터 건립계획을 추진한 가운데 광주보훈병원 재활센터가 지방으로는 처음으로 완공돼 문을 여는 것이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황기철 보훈처장, 감신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 김삼호 광주광역시 광산구청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등 30여명이 완공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광주보훈병원 재활센터는 지난 2018년 설계를 시작, 2019년 12월 착공 후 2년간의 공사를 거쳐 완공됐다.

재활센터는 지하 1층, 지상 7층(연면적 8380㎡) 114개 병상 규모로 14일 완공식을 개최한 뒤 시범운영을 거쳐 전문 의료진과 직원 등 80여명의 인력을 갖추고 2022년부터 본격적인 진료에 돌입할 계획이다.

보행보조로봇 [자료=보훈처]
보행보조로봇 [자료=보훈처]

특히, 국가유공자와 유가족에게 전문적인 재활 지원을 위해 국내 과학기술로 개발한 ‘보행보조 로봇’ 등 각종 첨단기술을 도입해 재활센터에 활용하게 되며, 완공식 당일 시연회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 재활센터 개원에 이어 내년 상반기에 광주요양병원까지 개원하게 되면 광주·호남지역의 보훈가족들에게 진료-재활-요양을 연결하는 맞춤형 통합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체계를 갖추게 된다.

황기철 보훈처장은 “이번 광주 재활센터 개원으로 호남지역 국가유공자분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게 됐다”면서 “다른 권역의 재활센터 건립도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으로 완공해 보훈가족 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건강한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보훈처는 이번 광주보훈병원 재활센터 완공에 이어 내년에는 부산과 대전, 2023년에는 대구보훈병원 재활센터 완공을 통해 보훈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김유인 기자 yan205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