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46 (금)
[알뜰 보험정보] 저해지종신보험금액 알아보고 20대종신보험 및 어린이종신보험 비교 분석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저해지종신보험금액 알아보고 20대종신보험 및 어린이종신보험 비교 분석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2.08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우리의 과학 기술이 아무리 발전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미래를 확인할 수는 없다. 자신의 미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어느 정도의 불안함을 갖고 현재를 살아간다. 만약 자신이 책임져야 할 것들이 많은 사람이라면 갑작스럽게 생기는 자신의 부재에 대한 고민을 할 수밖에 없다. 특히 가장, 즉 한 가족의 생계를 혼자 책임지고 있는 사람은 미래 계획에 항상 가족까지 포함을 하게 된다. 그래서 혹시라도 자신이 사망하게 됐을 때 남겨질 가족을 생각하면 막막해진다.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 건 누구나 마찬가지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우리의 삶에는 예기치 못하는 사고가 찾아오기도 하고, 건강했던 사람에게 갑작스러운 중대 질병이 발병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그래서 종신정기보험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종신정기보험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망 보험으로 경제적인 소득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의 부재로 남은 가족이 겪을 경제적 어려움을 대비하기 위해 가입한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통해 저해지종신보험, 20대종신보험, 어린이종신보험 등 다양한 종신보험을 확인할 수 있다.

종신정기보험은 보장 기간에 따라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으로 구분을 할 수 있다. 정기보험은 가입자가 일정한 보장 기간을 설정해서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이다. 반대로 종신보험은 평생을 보장받는 보험이다. 즉 보험의 계약이 끝나는 건 피보험자가 사망한 순간이기 때문에 피보험자의 수명에 따라 보장을 유지하는 기간 또한 달라진다. 아무래도 평생 보장 상품이 보험료는 더 비싸다. 그래서 종신보험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이 정기보험으로 사망 보험금 준비를 하는 편이다.

종신정기보험이 필요한 이유는 남은 가족들이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 자립할 기간까지 경제적 비용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배우자가 일을 하지 않았던 상황이라면 자격증도 공부하고, 취업을 위해 일정 시간이 필요하다. 그때까지는 소득이 없을 확률이 높으니 금전적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이니 가입할 때 금액 역시 연봉에 맞게 잘 설정할 필요가 있다. 보통 연봉의 3배 정도를 가입 금액으로 권장한다. 3년 정도면 남은 유가족 중 소득 활동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준비하기에 충분한 시간으로 본다.

또 종신정기보험은 상속세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재산의 특징이 대부분 당장 현금으로 변환하기 어려운 것들이 많다. 다 부동산 재산이라 상속세를 급하게 마련하느라 시세보다 낮은 금액으로 처분을 하는 경우도 종종 생긴다. 이때 종신정기보험이 있다면 상속세를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세테크로 종신정기보험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있다. 보장성 보험에 속하기 때문에 100만 원까지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종신정기보험은 사망 보험금을 목적으로 가입하지만 특약을 추가해서 질병 보장도 받을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암, 심장질환, 뇌질환처럼 중대 질병으로 꼽히는 질병 보장을 준비해 보길 바란다.

종신정기보험은 납입 기간을 현명하게 선택해야 한다. 보험료는 경제적인 소득이 있을 시기에 납입을 끝내는 게 좋다. 사람이 일을 할 수 있는 연령은 대략적으로 정해져 있다. 은퇴 이후에도 보험료를 납부하게 되면 그 부담은 돈을 벌 때와는 차원이 다르다. 그러니 소득 활동이 왕성한 시기에 납입을 끝내는 게 좋다.

사람은 어떤 상황을 겪게 될지 모른다. 갑작스럽게 목돈이 필요한 일도 있고, 더는 보험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지는 시기를 맞을 수도 있다. 이때 보험을 해지하기보다 감액완납 제도를 알아볼 것을 추천한다. 감액완납은 보장을 받을 금액을 감액하는 것이다. 그 대신 지금까지 낸 보험료로 완납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을 해지하지 않고도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또 종신보험의 경우 가입 이후에 일정 기간이 지나면 연금으로 전환하는 방법도 있으니 활용해 보길 바란다. 대신 연금이 주 보장은 것과 비교하면 받게 되는 연금은 낮은 편이라 한 방편으로 활용해야지 연금을 주목적으로 가입하지는 말아야 한다. 이 외에도 종신보험금액이나 보험회사마다 보장 차이를 알아보고 싶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이용해 보길 바란다. 해당 사이트는 다양한 보험사의 종신정기보험을 비교해 보고 유, 불리를 확인하기 편해 추천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