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보훈처, ‘국립제주호국원 개원식’ 8일 개최한다
상태바
보훈처, ‘국립제주호국원 개원식’ 8일 개최한다
  • 김유인 기자
  • 승인 2021.12.07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호국’·‘민주’ 아우르는 ‘전국 최초 통합형 국립묘지’ 조성
‘대한민국의 영웅, 한라에 오르다’ 주제 진행… 6·25 전사 ‘고 송달선 하사’ 1호 안장자 선정
제주호국원 [사진=보훈처]
제주호국원 [사진=보훈처]

[KNS뉴스통신=김유인 기자] ‘독립’·‘호국’·‘민주’를 아우르는 전국 최초의 통합형 국립묘지 ‘국립제주호국원’ 8일 열린다.

국가보훈처(처장 황기철)는 제주지역 보훈가족의 숙원사업인 ‘국립제주호국원 개원식’을 이날 제주시 노형동 현충광장에서 거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주호국원은 제주도의 지리적 여건과 특유의 관습으로 육지의 국립묘지로 나갈 수 없는 제주지역 보훈가족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참전유공자 뿐만 아니라 독립유공자 등 현충원 안장대상자, 민주유공자까지 독립·호국·민주를 아우르는 전국 최초의 통합형 국립묘지가 된다.

이번 개원에 따라 신규 안장자 뿐만 아니라 제주지역 충혼묘지와 개인묘지에 안장된 국가유공자 등의 유해도 호국원으로 이장될 예정이다.

제주호국원 개원식은 ‘대한민국의 영웅, 한라에 오르다!’라는 주제로, 식전행사는 고(故) 송달선 하사의 안장식이 진행되고 본행사는 소개영상, 국민의례, 헌화 및 분향, 공로자 포상, 기념사 및 기념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이날 행사에는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김부겸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부 주요인사, 각계 대표, 보훈단체장 및 보훈가족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개원식에는 제주호국원에 ‘1호 안장자’인 6·25전사자 고(故) 송달선 하사의 손녀인 송가을이 ‘제주로 돌아오신 할아버지께’라는 편지를 낭독한다.

고(故) 송달선 하사는 1925년 5월 서귀포 대정읍에서 태어나 1944년 3월에 결혼해 슬하에 1남 1녀를 두었으며1950년 6·25전쟁이 발발하자 같은 해 9월 육군으로 입대했고, 1951년 5월 국군 11사단 소속으로 동해안으로 진격하는 과정에서 북한군 6사단과 벌였던 설악산전투에서 전사했다. 2011년 유해가 발굴되었으나 최근에야 신원이 확인되어 71년 만에 고향 제주의 품으로 돌아와 영면하는 것이다.

제주호국원 [사진=보훈처]
제주호국원 [사진=보훈처]

또한, 기념공연은 국민참여로 완성된 곡인 ‘기억의 노래’를 애국의 역사를 기억하고, 국가유공자들의 평화로운 영면을 기원한다는 의미를 담아 테너 존노씨와 케이비에스(KBS)제주 어린이합창단이 함께 합창한다.

‘기억의 노래’는 보훈처에서 2020년 6월 호국보훈의 달에 가수 하림이 작곡하고 국민과 함께 작사해 완성한 곡을 참전용사의 헌신을 기억하기 위해 음원을 배포했으며 올해 2021년에는 ‘유엔군 참전의 날(7.27)’과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11.11)’을 맞아 새롭게 뮤지컬 배우 마이클 리(Michael K. Lee)가 영어로 가창한 음원을 추가로 배포하기도 했다.

이번에 개원되는 국립제주호국원은 제주시 노형동 산19-2번지에 위치해 한라산 중턱의 보존가치가 높은 수목을 최대한 보호하고 세계자연문화유산 등재 유지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설계한 것으로, 총사업비 505억원이 투입돼 27만㎡의 부지에 조성했다.

호국원은 봉안묘와 봉안당 1만기를 안장할 수 있는 규모로 기존의 제주시충혼묘지를 포함해 9개의 묘역으로 구분돼 있다.

호국원 내에는 봉안시설과 함께 현충탑과 현충관, 안내동, 관리동도 조성됐다.

현충관에는 안장식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대형 강당이, 안내동에는 안장관련 서류 접수실과 함께 유족 편의시설인 가족 대기실이, 충혼당에는 유족들의 개별추모를 위한 제례실 8개소와 함께 5000기 규모의 봉안당이 자리하고 있다.

보훈처는 “이번 제주호국원 개원은 국가유공자의 고령화에 따른 안장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제주도에 거주하는 보훈가족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한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국립묘지가 국가유공자의 마지막을 보다 품격 있게 예우하는 추모와 안식의 공간이자 국민과 미래 세대들이 선열들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기억하고 본받는 교육의 장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보훈처에서는 이번 ‘국립제주호국원’ 개원에 앞서 지난 2019년 10월 충북 괴산군에 ‘국립괴산호국원’을 개원했으며 올해 5월 국립대전현충원 충혼당 개관과 이미 조성된 국립묘지(이천·괴산·임실·영천·4·19)의 확충, 2025년 국립연천현충원 조성 등을 통해 2025년까지 26만기의 안장능력을 구비한 국립묘지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국에 산재해 있는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합동묘역에 대해서는 신청을 받아 순차적으로 국가관리묘역으로 지정·관리해가고 있으며, 국립묘지 밖 독립유공자 묘지는 실태조사와 유족 협의 등을 거쳐 국립묘지 이장이나 유지관리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김유인 기자 yan205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