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47 (수)
수단의 쿠데타 시위, 군진압으로 5명 사망
상태바
수단의 쿠데타 시위, 군진압으로 5명 사망
  • KNS뉴스통신
  • 승인 2021.11.16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단의 수도 하르툼 동부에서 군사 쿠데타에 항의하는 사람들(2021년 11월 13일 촬영). ⓒAFPBBNews
수단의 수도 하르툼 동부에서 군사 쿠데타에 항의하는 사람들 ⓒAFPBBNews

[크레디트ⓒAFPBBNNews=KNS뉴스통신] 수단의 수도 하르툼 등지에서 13일, 군의 쿠데타에 항의하는 데모가 열려 진압에 임한 치안 부대에 의해 5명이 살해되었다. 현지의 의사 단체가 밝혔다. 군은 새로운 통치 평의회를 발족시킨 이후, 반대파에 대한 압박을 강하게 하고 있다.

의사단체는 하르툼 동부에서 3명, 하르툼의 자매도시 옴두르만(Omdurman)에서 2명이 살해됐다고 보고했다. 4명은 총에 맞아 1명은 「최루 가스에 의한 호흡 곤란」이 원인으로 사망. 또 진압에 사용된 실탄으로 인해 다수가 부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사단체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군사쿠데타 이후 항의시위에 참가했다가 살해된 사람은 모두 20명으로 집계됐다.

군출신의 압둘 파타하 부르한(Abdel Fattah al-Burhan) 통치 평의회 의장은 11일, 새로운 평의회의 톱으로 자신을 지명. 2019년의 민주화 데모를 주도한 「자유와 변화의 세력(FFC)」이나 민정 이관을 요구하는 주요 세력의 멤버는 통치 평의회에 포함되지 않고, 군이 양보할지도 모른다는 민주파 세력의 소망은 끊어졌다.

부르한 의장은 지난달 25일 군의 행동은 쿠데타가 아니라 민정 이관의 여정을 바로잡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KNS뉴스통신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