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40 (금)
[알뜰 보험정보] 자동차보험다이렉트가입 확인과 렌트자차보험 및 렌트카자차보험 &렌트카보험처리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자동차보험다이렉트가입 확인과 렌트자차보험 및 렌트카자차보험 &렌트카보험처리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1.13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도로교통공단이 집계한 통계자료를 보면, 하루에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사람만 약 15명 내외라고 한다. 교통사고로 부상을 입는 사람까지 모두 합치게 되면, 하루에 발생하는 교통사고 피해자만 4,000명을 육박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동차보험을 의무가입사항으로만 구성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차량 소유주가 자가용 차량을 가지고 있다. 자가용 차량 소유주에게는 대인배상 I과 대물 배상만이 의무가입 사항이 된다. 하지만 실제로 대인배상 I과 대물 배상만으로 자동차보험을 구성하게 되면, 자동차 사고 발생 시 금전적 손실이 매우 크게 발생할 수 있다.

우선 대물배상의 의무 가입 금액만 해도 2,000만 원밖에 되지 않는다. 이러한 가입금액으로 자동차사고를 발생시키게 되면, 수천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사비로 온전히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지도 모른다. 이에 따라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대물배상의 가입금액도 늘리면서 의무가입사항이 아닌 자동차보험의 담보들도 함께 구성하는 것이 유익하다. 자동차보험다이렉트가입을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가입하면 더욱 현명하게 특약 구성을 할 수 있으며, 렌트자차보험에 대한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렌트카자차보험뿐만 아니라 렌트카보험처리 과정에 대한 내용도 상세히 알아볼 수 있으니 가입 시 이를 확인하기 바란다.

의무가입사항이 아닌 자동차보험의 담보들을 임의보험이라고 부른다. 자가용 차량 소유주에게는 대인배상 II, 자기 신체사고(및 자동차 상해), 무보험차상해, 그리고 자기 차량 손해 등이 임의보험에 해당한다. 여기서 대인배상 II만이 타인의 피해를 보상하는 담보에 해당한다. 나머지 담보들은 피보험자 본인의 피해를 보상해주는 담보인 것이다. 하지만 대인배상 II도 피보험자 본인을 위해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인배상 II는 대인배상 I을 초과한 손해액을 보상해줄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의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나머지 자동차보험의 담보들 중 자기 신체사고(및 자동차상해), 무보험차 상해, 그리고 자기 차량 손해 담보들도 반드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가입자 본인의 신체적 피해나 본인 소유 차량의 피해를 보상해주는 담보들이기 때문이다. 자동차사고가 발생하면 본인이나 본인의 차량에 피해가 가는 것은 불가피하다. 자동차 사고의 충격은 양방향으로 발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임의보험의 담보들을 함께 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경제적인 부담으로 인해서 함께 구성하지 못하는 보험가입자들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제적인 부담은 의외로 많은 방법으로 해소할 수 있다. 우선, 임의보험은 보험사를 통해 보험료 분할 납부가 가능하다. 이는 카드사를 통한 분할 납부와는 전혀 다른 납부 방식이다. 따라서 본인이 신용카드를 통해 분할 납부를 할 수 없어 보험료 부담이 매우 큰 경우에는 보험사를 통해 분할 납부를 함으로써 그러한 경제적 부담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자동차보험의 각종 할인 특약들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해소할 수도 있다. 자동차보험의 할인 특약에는 마일리지 특약, 첨단 안전장치 특약, 자녀 특약, 피보험자 1인 한정 운전 특약(및 부부운전자 한정운전 특약), 대중교통이용 특약, 그리고 교통안전교육 이수 특약(만 65세 이상 실버 운전자에 해당)이 있다.

그런데 자동차보험의 이러한 할인 특약들은 보험사마다 가입조건, 할인율, 또는 특이사항 등이 모두 상이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에게 맞는 자동차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각종 보험 용어 및 보험 약관들을 개인이 모두 이해하고 보험사별 차이를 파악하는 데에는 무리가 따를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본인에게 적합한 자동차보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자동차보험 구성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막아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비교사이트를 통한 자동차보험 구성 및 가입 과정은 1:1 비대면 방식으로 상담사와 함께 진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개인의 상황에 맞는 자동차보험을 설계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기본 인적사항만 입력하면 위의 각종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으므로 자동차보험 가입 시 참고해보는 것이 좋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