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작목별 영농 적기 놓치지 않도록...
상태바
작목별 영농 적기 놓치지 않도록...
  • 최길우 기자
  • 승인 2011.05.30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파·마늘 등 용도에 따라 수확 시기 결정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송근우)이 본격적인 농번기가 시작되면서 벼농사뿐만 아니라 수확을 앞둔 보리와 콩 파종 등 밭작물 관리, 그리고 과수 열매솎기 등 과수원 관리에 일손이 부족할 시기라고 들고, 작목별 단계에 따라 영농 적기를 놓치지 않도록 농가에 당부하고 있다.

수확기에 접어든 보리는 모내기를 위해 서둘러 수확을 마쳐야 하며, 보리 붉은곰팡이병이 발생한 포장은 콤바인으로 수확을 할 때 풍속을 높여 병든 알곡이 최대한 제거되도록 하고, 수확 후에는 즉시 건조해서 저장 중의 병 진전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남부지방의 2모작 콩 파종시기가 6월 중순까지이므로 적기에 심어야 수확할 때 수량이 줄지 않는다.

참깨는 잎이 2~4매 나왔을 때 포기당 튼튼한 모 1본만 남기고 솎아주어야 한다.

단옥수수는 잎이 7~8매 나왔을 때 비료가 부족한 포장에만 10a당 요소 8~10kg정도를 주어서 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한다.

노지고추는 나무가 쓰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급적 빨리 받침대를 세워주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시켜 주어야 하며, 고추 1차 웃거름은 심은 지 한 달이 지난 후에 요소 6kg과 염화가리 3kg을 주어서 초기 생육을 촉진토록 하고, 웃거름 주는 시기와 비료량은 생육상태에 따라 가감해서 주되 비료를 줄 때는 고추 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주면 효과가 좋아진다.

양파는 수확시기가 늦을 경우 수량은 증가하지만 저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용도에 따라 수확시기를 조절해야 하는데, 출하용 양파는 줄기가 70~80%, 저장용은 50~60%넘어졌을 때 수확하는 것이 좋다.

마늘은 줄기와 잎이 2분의1에서 3분의2 정도 누렇게 말랐을 때 수확 하는 것이 적당하다.

과수 열매솎기는 가급적 빨리 마치도록 하고, 마무리 열매솎기가 끝난 과원에서는 봉지 씌우기를 해서 품질이 좋은 과실이 되도록 한다.

또한, 과수는 새순·꽃·열매 등의 초기 생장으로 나무의 저장양분이 대부분 소모되었기 때문에 웃거름을 주는 것이 좋은데, 착과량이나 나무의 세력 등을 감안해 비료량을 조절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최길우 기자 ckw1014@yaho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