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초대석] 한국범죄피해자지원중앙센터 이용우 이사장, 제조업 생태계 활성화와 범죄피해자 지원
상태바
[초대석] 한국범죄피해자지원중앙센터 이용우 이사장, 제조업 생태계 활성화와 범죄피해자 지원
  • 오성환 기자
  • 승인 2021.10.27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OCIETY/한국범죄피해자지원중앙센터 이용우 이사장 - 한 기업인의 작은 아이디어로 이뤄내는 큰 변화

국내최초로 범죄피해자 인권과 복지문제를 공론화해서 한국범죄피해자지원중앙센터를 창설한 이용우 이사장

[KNS뉴스통신=오성환 기자] 만약 정부나 기업이 미처 돌아보지 못하고 있는 사각지대가 발견된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커다란 조직의 선의에만 모든 것을 맡길 수는 없는 법이다. 누군가는 나서야 할 때를 알고 기꺼이 나서주는 용기가 필요하다. 여기에 ‘작은 기업인의 작은 아이디어’로 국가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들을 이뤄나가고 있는 인물이 있다.

E(Environment, 환경), S(Society, 사회), G(Governance, 지배구조)라는 가치를 기초로 문구 제조업을 경영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 및 우리나라의 뿌리 산업인 제조업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인물, 더불어 범죄피해자와 테러피해자의 보상 및 복지제도 정착을 위해 발 벗고 나선 인물, 바로 이용우 바이하츠 대표 겸 한국피해자중앙지원센터 이사장의 이야기다. 

아시아범죄피해자지원연합 인터네셔날 컨퍼런스

 

김포시 제조업 교류의 추억

 

서울에 본사를 둔 바이하츠 이용우 이사장이 김포에 터를 잡아 공장을 이전했던 것이 벌써 30년 전의 일이다. 당시 김포의 인구는 20만 명 남짓이었고, 5천여 개의 작은 제조 공장들이 산재해 있었다. 기업 대부분은 자생적으로 운영되어 하나의 거대한 산업단지를 이루지 못하는 형국이었다.

“김포에 와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다른 세상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기업체 사장들이 종업원들과 같이 노동하고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는 김포의 기업체 대표가 경영을 제대로 배워 사장다워지는 환경이 마련될 수 있도록 나서야겠다고 결심했다. 김포시 당국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22개 기업을 모아 이업종교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현재는 가장 모범적인 기업 교류 사례 중 하나로 꼽히는 김포시 상공회의소의 출발이었다.

이업종교류의 초대 회장 및 이어진 상공회의소 회장을 역임하면서, 이 이사장은 김포시 기업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한국주택공사가 주관했던 김포 한강신도시 건설 사업에서 김포의 기업이 생산하는 자재가 적극적으로 사용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되었던 2000평 규모의 건설자재 전시회도 이 이사장의 아이디어였다. IMF 이후 어렵던 시절, 그의 적극적인 역할은 이업종교류 참여와 상공회의소 회원 기업 증가의 기폭제가 되었다.

“현재 김포에서 크게 성장한 기업중 상당수가 당시부터 이업종교류에 참여했던 기업들이라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낍니다.”

이용우 이사장은 이업종교류의 목적은 자기네 기업의 제품을 잘 팔기 위한 근시안적 영리추구가 아니라고 꼬집는다. 교류의 진정한 가치는 기술 융화, 즉 기술적으로 부족한 점을 배우고 보완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적극적인 산학협력을 통해 우리나라 초창기의 벤처 붐이 일어났던 곳도 김포시였다. 

기업 생태계의 동반성장을 위하여

우리나라 제조 기업들이 가진 공통적인 딜레마가 있다. 품질 및 기술력에서는 유럽 선진국에 미치지 못하고, 가격경쟁력에서는 중국에게 미치지 못하는, 마치 샌드위치처럼 어중간하게 끼어 있는 위기의 상황이다. 이럴수록 간절한 것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이다.

그러나 이 이사장은 동반성장에 관한 작금의 정책에 쓴소리를 아끼지 않는다. 작은 제조 기업에게 가장 큰 애로사항은 역시 원자재 가격이다. 그러나 대기업에 의해 주도되는 원자재 가격의 인상과는 달리, 제품가격은 쉽게 올리지 못한다. 이 지점에서 중소기업을 향한 대기업의 배려가 갈수록 팍팍해지고 있다는 것이 이 대표의 지적이다. 과거에는 주어졌던 중소기업 대출의 이자 절감 혜택도 이제는 기대하기 어려워졌다. 정부가 직접 나서서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에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노력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제조업체 또한 더 좋은 고부가가치 영역으로 아이템 확장을 꾀해야 할 과제가 주어진다.

“근래 국산품 애용 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본격적인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선진국 매장을 가보면 같은 아이템이 국가별로 진열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 나라 국민들은 자국 제품을 선호합니다. 반면에 우리나라 국민들은 싼 제품에 손이 먼저 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 제조업을 살리려면, 소비자가 우리 제품을 구입하는 수밖에 없다. 옛날처럼 국민적 감정에 호소하는 방법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국가가 나서야 하고, 그렇지 못하다면 다양한 단체의 기관장들이라도 나서서 붐을 일으켜야 한다고 이 이사장은 지적한다. 누군가가 나서야 할 때는 나서야 한다. 그러한 용기와 희생정신 없이 혼자서는 결코 성장할 수 없는 시대다.

“저희가 제작하는 문구 제품에 태극기를 그려놓기 시작했습니다. 그랬더니 젊은 연령층의 구매가 부쩍 늘었습니다. 우리 국민들이 최근 올림픽 경기에 환호를 보내시는데, 따지고 보면 국민들이 낸 세금의 결실입니다. 기업이 살아나지 못하고서 세금을 낼 수 있겠습니까.”

제조업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바뀌어야

인력 채용의 어려움은 우리나라 제조업이 가진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다. 코로나로 인해 외국인 근로자 채용에도 제한이 생겨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바이하츠 김포 공장에서도 대다수의 근로자들이 50~60대이고, 심지어 70대임에도 은퇴하지 못하고 일하는 이도 있다고 한다. 3D 업종을 싫어하는 젊은이들은 높은 급여를 준다고 해도 공장을 찾지 않는다. 실업수당을 받으며 여행을 다니거나 단기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경우가 많다. 노동집약적인 직종에는 거의 지원하지 않는다.

“언젠가 채용 3개월 만에 그만두겠다고 찾아온 젊은 직원이 있었습니다. 이유를 물었더니, 아버지가 공장 다니면 장가 못 간다고 그러시더라는 겁니다. 부장급 급여를 받는 공장 근로자가 카페 아르바이트생보다 무시당하는 현실이 요즘 세상입니다.”

이용우 이사장은 이러한 실제적인 현실을 정부가 보다 세세히 이해해야 한다고 강변한다. 또한, 젊은이들과 그들의 부모들도 제조업에 대한 인식을 하루 속히 바꾸어야 한다고 촉구한다. 대부분 자동화 시스템으로 설계된 요즈음의 생산현장은 젊은이들이 메리트를 가지고 자율적으로 배우고 시도해 볼 수 있는 요소가 많이 마련되어 있다. 아무리 작은 기업이라도 종업원의 건강과 환경을 신경 써야 하는 살아남는 시대 아닌가.

기업도 사회적 책임에 적극 동참해야

사회 활동과 봉사에 전방위적 참여로 잘 알려진 이 이사장에게 수년간 한시적으로 활동하기는 쉬워도 10~15년을 장기 지속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밖에 없다. 사회 활동이 그의 기업 경영에서 단지 장식품에 불과한 것이 아님을 잘 보여준다.

김포 지역의 기업들이 체계적으로 사회봉사에 참여하도록 시스템을 처음 마련한 것도 상공회의소 회장 역임 당시 이 이사장의 공헌이었다.

“지금도 기업 사장들을 만나면 늘 강조합니다. 기업이 사회에 십일조를 해야 합니다. 적어도 1/10은 사회에 환원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기업체 사장들이 금융거래나 경영 교육만 받을 것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에 대해 확실히 교육받아야 한다는 것이 이용우 이사장의 신념이다. 더불어, 기부하고 봉사하는 기업을 향해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을 주문한다. “기업에 돈을 주는 것만 지원이 아닙니다. 칭찬을 통해 기업이 기운을 내도록 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한 지원입니다.”

범죄피해자라는 사각지대를 위한 사회적 책임

오래전부터 범죄피해자의 인권에 많은 관심을 가져온 이 대표가 경찰청 고문 활동을 하는 동안, 경찰서의 내부 구조가 피해자를 배려하는 방식으로 바뀌는 대대적인 변화가 있었다. 범죄자와 피해자의 동선을 구별시키고, 피해자 보호실을 마련하는 등의 변화가 가능했던 것은 이 이사장의 숨은 아이디어에서 비롯됐다.

“과거 우리나라는 범죄자를 잡아 처벌하는 것으로 피해자를 위해 할 일 다 했다고 여겨왔습니다.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유영철 사건을 계기로, 이 이사장은 2005년 범죄피해자 지원센터를 최초로 설립하여 매년 천억 원에 이르는 기금을 조성하는 일에 앞장섰다. 당시만 해도 국내에는 범죄피해자 보호라는 개념이 정착되지 않았다. 범죄자가 잡히면, 피해자에게는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다. 이 대표는 살인과 같은 강력 범죄로 인한 피해자 유가족들이 파괴되고 나락에 떨어지는 안타까운 사례를 셀 수 없이 경험하고 큰 충격을 받았다고 회고한다.

국가의 힘이 미처 닿지 못했던 사각 영역을 조명해온 범죄피해자 지원센터는 선진국의 지원 사례를 적극적으로 배워 체계적인 보상 절차와 지급 시스템을 마련하는 데 성공했다.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 검경 조직에서도 피해자 인권 문제가 본격적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지금은 강력범죄 피해자들뿐만 아니라 과실치사 피해자들도 치료, 간병, 장례를 위한 비용을 지원받는 수준에 도달했다.

한 사람의 작은 아이디어로부터 이뤄지는 변화

“우리나라는 테러가 지나치게 큰 범위에서만 규정되고 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한 사람만 공격당해도 테러로 인정받습니다. 심지어 테러 당시에 입었던 옷이나 안경까지도 그대로 지원받습니다.”

범죄피해자 지원을 위한 기업인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라는 이용우 이사장

범죄피해자 지원센터는 피해자의 범위를 넓혀 국내외에서 사회적 불만을 가진 테러범에 의해 공격을 당한 피해자에게도 지원을 하고 있다. 가령 외국 여행 중 우리나라 국민이 살해당하면, 그 유가족에 대한 지원은 정부가 아니라 범죄피해자 지원센터를 통해 이뤄진다.

이처럼 기존에 보이지 않던 사각지대를 찾아내고 행동에 나서는 일은 커다란 정책이 아니라 어느 누군가의 작은 아이디어로부터도 얼마든지 이뤄질 수 있다. 이용우 이사장은 이러한 아이디어의 실천가가 우리 사회에 더 많이 생겨나기를 바란다.

“우리 정부가 신생 창업기업만이 아니라 오래된 뿌리 산업 기업들을 좀 더 돌아보아 주기를 촉구하고, 범죄자 인권 보호에만 관심을 기울일 것이 아니라 아직까지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한 범죄피해자 인권 보호에 기업인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오성환 기자 vnew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