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0:26 (목)
[알뜰 보험정보] 현대해상어린이치아보험vs흥국화재치아보험 및 동부화재치아보험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현대해상어린이치아보험vs흥국화재치아보험 및 동부화재치아보험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0.21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치아보험은 치아를 치료하는 동안 발생하는 의료비를 대비하고자 가입하는 보험이다. 많은 사람이 치아에 문제가 있는 것을 깨달아도 치과에 방문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사람에 따라서는 치과에서 발생하는 통증에 대한 두려움을 느껴 치과에 가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치과 치료비 때문에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 치과비용은 치아 하나 당 57만 원 정도로 경제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에서도 의료비를 일부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 치과 치료의 경우는 이런 지원을 받지 못하는 비급여 항목 치료가 많아서 의료비 부담이 매우 크다. 이러한 문제들을 위해 미리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이용해서 치아보험에 가입해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에 따라 현대해상어린이치아보험, 흥국화재치아보험, 동부화재치아보험 등 보험사별로 다양한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고, 상품마다 보장 내용이나 보험료 차이가 크기 때문에 어떤 상품에 가입해야 할지 제대로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보험의 특징 파악을 먼저 진행을 해야 한다. 해당 보험은 가입 시 진단형과 무진단형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진단형은 치과에서 먼저 치아 상태를 확인한 뒤 해당 결과에 따라서 보험 가입 여부가 결정되는 가입 유형을 말한다. 반면에 무진단형은 이런 절차 없이 보험사에서 요구하는 몇 가지 정보에 대해서만 고지해도 바로 가입을 할 수 있어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무진단형의 경우 가입 후 면책, 감액기간이 발생해 보장 내용도 제한적이라는 문제가 있다.

반면에 진단형은 면책, 감액기간이 없고 보장 횟수 제한도 없으므로 장점이 많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래도 충족을 해야 하는 조건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가입이 쉽고 저렴하기까지 한 무진단형을 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참고로 면책기간은 가입 후 정해진 기간 동안 아무 보장도 해주지 않는 기간을 말한다. 보통 90일 정도며 보험사에 따라 더 길어지기도 한다. 이런 면책기간이 끝나고 나면 감액기간이 시작된다. 감액기간은 1년에서 2년 정도가 대부분이고, 이 시기에는 약속된 보험금을 절반 정도밖에 보장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이런 기간을 고려해서 되도록 보험을 일찍 가입해두는 것이 좋고, 상품 선택 시 최대한 면책, 감액기간이 짧은 것을 택하는 것이 좋다.

이런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설정이 된 이유는 보험을 악용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치아 상태가 좋지 않아도 이를 숨기고 보험에 가입해 보험금만을 노리는 경우가 있다. 이런 문제가 지속이 될 때 보험사 손해가 커지기 때문에, 가입자 보험료 인상 등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애초에 발생하는 문제 원인을 해결하고자 이처럼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설정이 된 것이다.

치아보험은 대부분 갱신형으로 주기적인 갱신이 이루어진다. 갱신형은 초반 보험료가 저렴한데, 계속해서 갱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점점 보험료가 높아진다는 특징이 있다. 비갱신형은 가입 후 갱신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처음 보험료를 마지막까지 변동 없이 납부할 수 있다. 가입 기간이 비갱신형을 택하는 것이 이득일 수 있지만, 갱신형을 선택해 초반 저렴한 보험료 혜택을 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험사들은 대부분 다이렉트 상품을 함께 판매하고 있다. 설계사를 통해서 보험을 준비할 경우 따로 수수료 등이 포함이 되기 때문에 보험료가 좀 더 비싸지는데, 다이렉트는 이런 수수료 없이 저렴하게 가입을 할 수 있으므로 이런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보험료 부담은 낮추고 보장은 더 다양하게 구성해서 치아보험을 준비하길 바란다.

그리고 치아보험을 준비하려면 가입하려는 보험의 보장 내용을 자세하게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런 보장 내용들을 보다 꼼꼼하게 확인을 하고 비교하고 싶다면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보험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제휴를 맺고 있는 보험사들의 보험 상품을 한 곳에서 한 번에 비교를 할 수 있다. 보장 내용은 물론 가입 한도, 만기 이에 따라 발생하는 보험료까지 알아볼 수 있어 자신에게 잘 맞는 보험을 선택할 수 있다. 게다가 알아보는 방법도 쉽고 가입까지 바로 할 수 있어서 훨씬 편하게 보험을 마련할 수 있다. 그리고 어려운 부분이 생기면 상담사와 바로 상담도 가능하므로 쉽게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