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9 (금)
[알뜰 보험정보] 충치치료 보험 확인과 충치치료건강보험 및 충치치료의료보험&충치레진보험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충치치료 보험 확인과 충치치료건강보험 및 충치치료의료보험&충치레진보험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0.16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치아는 나이나 성별과 상관없이 누구나 관리를 열심히 해야 하는 신체 기관이다. 충치는 누구나 쉽게 생길 수 있고, 한 번 손상되면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양치질을 꼼꼼히 해야 함은 물론이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으며 관리하는 것이 좋다. 특히 선천적으로 치아가 약한 편이라면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비싼 치과 치료비 때문에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워하고 있다.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치료시기를 놓쳐 더 큰 피해를 입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미리 치아보험에 가입하여 대비하는 것이 좋다. 치아보험 가입 시에는 각종 치과 치료에 필요한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다. 다만, 충치치료 보험도 충치레진보험 등 상품에 따라 보장하는 내용이 다르므로 치아보험에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특히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장내용이 달라지므로, 최대한 여러 상품을 비교하고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보험의 상품은 우선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상품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가입할 때 치아 검진 결과가 필요한지 여부이다. 진단형의 경우에는 현재 치아 상태가 보험사에서 제시하는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치아 검진이 필수적이다. 만약 검진 결과가 좋지 않다면 가입이 제한될 수 있다. 반면, 무진단형은 검진 결과를 제출하지 않아도 가입이 가능한 상품이다. 그래서 진단형에 비해 가입이 쉬우며 간단한 편이다.

보험료 부분도 차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진단형이 무진단형에 비해 보험료가 높게 책정된다. 대신 보장 범위가 넓고 보장에 여러 제한이 없어 가입자에게 유리하다. 무진단형은 가입은 쉽지만, 그만큼 보장에 여러 제한이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먼저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적용되어 가입 즉시 보장받을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면책기간이란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기간으로, 약 90일간 적용된다. 이 시기에는 치과에서 치료를 받아도 아무런 보장을 받을 수 없다.

면책기간이 지난 후에는 감액기간이 이어지는데, 이 기간에는 보장금액에서 50% 차감된 금액만 지급된다. 따라서 보장금액 전부를 받기 위해서는 감액기간까지 지나야 한다. 또한 무진단형 가입 시에는 연간 받을 수 있는 치료의 횟수가 정해져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반면, 진단형은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적용되지 않아 즉시 보장받을 수 있고, 연간 무제한으로 치료받을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치아 상태가 좋고 저렴한 보험료보다 든든한 보장을 받길 원한다면 진단형으로 가입하는 것을 권장한다.

치아보험의 보장내용을 살펴볼 때는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로 나눠야 한다. 보존치료는 흔히 충치치료를 할 때 받는 치료로, 발치하지 않고 진행하는 치료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크라운치료와 충전치료가 있다. 반면, 보철치료는 발치 후 인공치아를 넣어 치료하는 방식이다. 보통 치아의 손상 정도가 심하거나 상해로 인해 치아가 손실되었을 때 받게 되는 치료이다. 일반적으로 보존치료보다 치료비가 비싼 편이다. 대표적인 보철치료로는 임플란트, 틀니, 브릿지가 있다.

치과 치료비가 유독 비싼 이유는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보통 실비보험을 통해 비급여 항목 의료비를 해결하곤 하지만, 치과에서 발생하는 비급여 항목 의료비는 실비보험에서조차 보장받을 수 없다. 그래서 별도로 치아보험을 준비하지 않는다면 그 비용 부담은 전부 환자의 몫이다. 그렇기 때문에 늦지 않게 치아보험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이유로 치아보험의 가입자 수는 출시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만큼 여러 보험사에서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꼼꼼하게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 비교사이트에서는 충치치료건강보험, 충치치료의료보험 보장 등 치과 치료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확인할 수 있으며, 어려운 내용이 있다면 상담을 통해 확인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받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보험은 단순히 지인의 추천으로 믿고 가입한다면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비교사이트를 통해 다이렉트로 가입한다면 보험료 할인까지 받을 수 있어 유리하다. 집에서도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평소 바빠서 보험 가입을 미루고 있었다면 다이렉트로 알아보는 것이 유익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