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알뜰 보험정보] 교보생명종신보험 및 한화생명종신보험&더든든한 NH유니버셜종신보험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교보생명종신보험 및 한화생명종신보험&더든든한 NH유니버셜종신보험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0.12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종신보험이란 보험에 가입한 뒤에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을 때 가입자의 가족이 이에 관해 보장을 받게 되는 보험 상품이다. 종신보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보험금에 변동이 없는 일반종신보험과 보험금 변동이 있는 변액종신보험이 그 대상이다. 보통 종신보험은 사망 시점에 유가족의 생활과 경제적인 부분을 보장받기 위한 목적으로 가입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입할 때는 가족력이나 나이, 가족의 생애주기 등을 신중하게 고려해서 가입해야 한다.

변액종신보험이란 가입자가 낸 보험료에서 일정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를 적립보험료로 하여 펀드를 구성하는 방식이다. 이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한 뒤에 운용실적에 따라 투자수익을 배분하게 된다. 즉, 투자수익률이 어느 정도로 나오는지에 따라 나중에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나 환급금 등에 변동이 생기는 것이다. 이처럼 종신보험도 종류가 나뉘므로 가입 시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이 된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통해 교보생명종신보험, 한화생명종신보험, 더든든한NH유니버셜종신보험 등 각 보험의 특징을 꼼꼼하게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종신보험은 보장 기간이 길고 보험 가입자가 질병 또는 상해 등으로 사망할 경우 반드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이라서 보험료 부담이 큰 편이다. 만약 이러한 부분이 부담되는 상황이라면 종신보험 대신 정기보험으로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 정기보험은 일정 기간 보험 가입자의 사망을 기준으로 하여 보험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정기보험으로 가입할 경우 기간 설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정기보험의 만기는 60~80 정도로 설정하게 된다.

하지만 개인의 상황과 자녀의 나이 등을 고려하면 적절한 보장기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를 잘 살펴봐야 한다. 정기보험으로 가입하면 생활자금, 자녀 양육비와 교육비까지 모두 대비할 수 있고 최소 가입한도는 5천만 원으로 되어 있다. 단, 가입 한도를 지나치게 낮춰서 가입하거나 높이면 이로 인해 보장에 부족함이 생기거나 반대로 보험료 부담이 커질 수 있다. 그래서 종신정기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장한도와 더불어 보장의 유형을 어떻게 선택할 것인지가 무척 중요하다.

그리고 종신보험 가입 시 자주 접하게 되는 CI와 GI에 관해서도 잘 알아두는 것이 좋다. CI란 중대질병의 약자를 의미하고 GI는 일반질병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CI는 암과 같은 중대질병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전이되었을 경우에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반면 GI는 약관에 명시되어 있는 질병에 따라 보장을 받게 된다는 점이 다르다. 이는 뇌질환이나 심장질환에도 비슷하게 적용된다. 중대질병에 해당하는 CI는 이러한 이유로 영구적인 신경 손상이 있다거나 생명에 치명적인 수준일 때 보장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정리해보면 CI보험은 중대질병에 해당하는 질병이 발병하거나 중대한 수술을 받았을 때만 보장을 받을 수 있고, 다른 보험과 비교하면 그 기준이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편이다. 그러나 GI보험은 CI의 이러한 기준을 완화하여 출시한 것으로, 비교적 보장을 받는 것이 수월하다. 단, 보장 범위가 넓은 편인 대신 보험료 부담이 클 수 있고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금 액수가 적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요즘은 종신보험에 가입할 때 특약을 추가하면 단순히 보험금을 보장받는 것 이외에도 질병이나 상해에 관해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내용을 잘 살펴봐야 한다. 특히 보험료 납부기간을 잘 설정해야 경제적인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자칫하면 만기 시점까지 계속해서 보험료를 내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제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시기에 보험료 납부가 종료되는 것으로 설정해 두면 그 이후에는 보험료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다.

먼 미래, 가족을 위해 가입하는 보험인만큼 더 꼼꼼하게 알아보고 신중하게 준비해야 손해 없이 제대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비슷한 이름의 보험이라도 보험사와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에 유의해서 가입을 진행한다면 보장 설계 시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다. 이처럼 종신정기보험 가입 전 반드시 알아둬야 할 내용을 기준으로 해서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잘 살펴보고 합리적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익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