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알뜰 보험정보] 교정치과보험&치아파절 보험 확인 및 치아보험 해지환급금 과연 얼마?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교정치과보험&치아파절 보험 확인 및 치아보험 해지환급금 과연 얼마?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0.10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치아는 작은 불편함이 발생하더라도 바로 치과에 가서 이상이 있는지 점검하는 게 좋다. 괜히 시간을 미루다가 더 심각한 상황이 되면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상황까지 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치과 진료는 치료 방법에 따라서 한꺼번에 큰 지출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이를 미리 대비하기 위해 치아보험을 준비해야 한다.

치아 한 개당 평균 진료비를 60만 원 정도로 본다. 그래서 치아보험이 있어야 큰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경제적인 타격을 줄이고 치료를 온전히 마칠 수 있다. 치아보험은 보험 회사마다 교정치과보험, 치아파절 보험 등 다양한 상품들이 존재하는데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회사별 특징은 무엇이고, 본인에게 맞는 보험은 어떤 곳인지를 찾아본 후에 선택하는 게 좋겠다.

우리가 많이 받는 치과 치료 중 익숙하고 대표적인 치료들을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로 나눠볼 수 있다. 보존치료는 최대한 자신의 치아를 살리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다. 우리가 흔하게 들은 레진이나 크라운 치료, 인레이, 온레이 등이 보존치료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씌우고 때운다고 표현하는 치료들이 대부분 다 보존치료다.

반대로 더는 치아를 살릴 수 없을 정도로 상황이 심각해서 발치를 하고 그 공간을 대체할 수 있도록 치아를 만들어서 시술하는 치료를 보철치료라고 한다. 충치가 심각해서 뿌리가 썩고 더는 치아를 살리기가 어려우면 해당 치아는 발치를 하고 보통 임플란트 시술을 받게 된다. 또 상실한 치아 주변에 있는 치아들을 기둥으로 삼고 보철물을 고정시키는 브릿지 시술도 대표적이다.

보존치료도 치료의 종류에 따라서 비용이 꽤 나오는 편이지만 보철치료는 그것보다 더 비싸기 때문에 치아보험으로 대비를 해둬야 한다. 임플란트만 하더라도 100만 원 이상이고 뼈 이식까지 할 경우 30-40만 원 정도가 추가된다. 두 개의 임플란트 시술만 받아도 큰 금액을 지출하게 된다. 그래서 자신에게 필요한 보장들을 꼼꼼하게 체크해 치아보험 가입을 진행해야 한다.

치아보험은 가입을 하기 전에 치아 건강 상태를 먼저 점검하고 그 이후에 가입을 하는 진단형이 있고, 보험 회사에서 요구하는 정보들을 고지만 해도 가입이 가능한 무진단형 보험이 있다. 보험을 가입하고 바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진단형이지만 그만큼 가입이 까다로운 편이다. 만약 무진단형으로 가입을 할 경우에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두 가지 모두가 끝나야 제대로 된 보장이 시작된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보장 횟수나 치아 개수의 제한이 없는 진단형과 다르게 무진단형은 일 년에 받을 수 있는 보장에 제한이 있다는 점도 알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준비하는 게 현명하다.

치아보험 해지환급금 유무에 따라서도 보장 차이가 있다. 보험을 중도에 해지하게 되면 낸 보험료 중 적립한 보험료의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는 만기 환급형이 있다. 이 유형은 환급금이 있지만 그 대신 보험료가 비싼 편이다. 보험은 해지를 생각하고 가입하는 것은 좋지 않다. 환급형이라고 해도 낸 보험료 전액을 다 돌려받는 게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 손해가 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보험을 가입하고자 할 때는 만기까지 보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단단히 마음을 먹어야 한다.

어차피 해지를 생각하지 않고 있다면 굳이 환급금을 따져서 비싼 보험료로 보험에 가입하기보다는 순수 보장형으로 저렴한 가격에 보장을 받는 방법이 있다. 순수 보장형은 환급금은 없지만 보험료가 환급형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보장에만 초점을 맞춘 상품으로 가격과 환급 조건만 다를 뿐 보장 자체에는 어떤 차이도 존재하지 않고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치아보험은 회사별로 종류가 다양한만큼 약관에 담겨있는 보장 조건이나 가입 금액, 보험료 등이 각각 다르다. 그래서 최대한 유리한 조건으로 보장 혜택을 받으려면 많은 보험 회사의 상품들을 비교해 보는 게 좋다. 회사마다 개개인에게 유리한 조건들이 다르기 때문에 보험을 가입하기 전 미리 견적을 체크하는 게 도움이 된다. 특히 동일한 조건으로 보험 가입을 할 때 보험료를 미리 계산해 보면 최저가를 찾아서 가장 저렴한 곳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이런 정보들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한 곳만 접속해도 여러 조건들을 비교할 수 있으니, 귀찮다고 생각하지 말고 조금만 시간을 투자해서 보험과 관련한 정보들을 체크해 보도록 하자.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