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37 (금)
[알뜰 보험정보] 종신보험 수술특약 확인 및 종신보험 비과세 한도&종신보험사업비금융상품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종신보험 수술특약 확인 및 종신보험 비과세 한도&종신보험사업비금융상품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0.09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노후에 대한 걱정으로 대안을 찾으려고 한다. 여기에 가족이 있는 경우에는 가족들의 생계에 대한 고민까지 함께 갖게 된다. 혹시라도 자신의 부재로 인해 남겨진 가족들의 생계가 막막해지는 상황이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미 장성한 자녀들이 있고 경제적으로 대부분 독립을 했다면 상관없다. 그러나 아주 어린 자녀가 있고, 자신이 생계 대부분을 거의 책임을 지고 있다면 이에 대한 대비도 배제할 수 없다. 그래서 많은 가장들이 종신정기보험을 가입하고 있다. 보통 어린 자녀가 있거나 현재 배우자는 가정에서의 역할을 전담하고 있어 소득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라면 더더욱 종신정기보험 가입을 선호한다.

물론 꼭 돈을 버는 가장들에게만 해당하지는 않는다. 아이들을 키우고 가정에서의 대부분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의 부재가 발생해도,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금전적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남자든 여자든 남겨진 가족들을 위해 미리 대비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종신정기보험을 가입한다. 종신정기보험에 가입할 때는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해당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회사의 상품들도 비교할 수 있고, 비슷한 성격의 다른 보험들까지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종신정기보험은 사망을 하게 되면 약정한 금액에 따라서 유가족들이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다. 사망의 원인은 다양하다. 종신정기보험은 사망 그 자체로도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입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고, 가입 금액의 영향도 받지만 기본적으로 보험료가 비싼 편이다. 그래서 가입을 할 때 적정 수준으로 가입 금액을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보험료 부담으로 인해 너무 적은 가입 금액을 설정하게 되면, 정작 자신의 부재로 유가족들에게 지급되는 보험금이 터무니없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족들의 상황을 고려해서 당장 2-3년 정도는 살아갈 수 있는 최저 생계 자금 마련을 해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최저 생계 자금에는 우선 아이의 교육비가 있다. 자녀의 나이에 따라서 학교 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육비 대비를 해야 한다. 그리고 배우자가 현재 소득 활동이 중단이 된 상황이라면, 새로운 직업을 찾아 경제적인 자립을 할 수 있는 데까지의 시간적 여유를 마련해 줘야 한다. 경력이 있다면 관련 직종에 취직을 할 수 있지만 나이 등의 문제로 전혀 새로운 일을 구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이때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구직 활동을 하는 동안 필요한 생활 자금을 준비해야 한다.

보통 연봉의 3배에서 5배 정도의 금액으로 가입을 권장하는 편이다. 생활의 여유가 된다면 그 이상의 금액도 괜찮다. 하지만 보험료가 높은 상품이라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한다. 가족들이 충분히 생활할 수 있는 비용 대비가 필요하기는 하나, 본인이 현재 감당할 수 있는 보험료의 수준에 맞게 보장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중간에 해지를 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가정해서 사전에 방지를 하는 게 좋다.

종신정기보험은 보장의 기간에 따라서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으로 따로 구분을 한다. 평생을 보장받는다 해서 종신보험이라고 하고, 피보험자가 가입 기간을 설정해서 그 기간 안에만 보장을 받는 상품을 정기보험이라고 한다. 정기보험이 종신보험보다는 가격이 낮은 편이어서 좀 더 유지가 가능한 가격으로 보험을 준비하고 싶다면 종신보험보다 정기보험으로 가입을 준비하는 게 낫다.

종신정기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료가 부담스럽다면 이를 줄이는 방법이 있다. 보험사에서 정한 기준에 맞게 건강하다는 것을 증명하게 되면 보험료 부담을 줄이는 특약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건강체 할인, 비흡연자 할인 특약 등을 활용하면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 그리고 상품을 가입할 때 오프라인 설계사가 아닌 본인이 직접 다이렉트로 알아본다면 수수료를 아껴 보험료를 그만큼 낮출 수 있다.

다이렉트로 보험을 준비하기 전에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보장 조건이나 가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사이트에서는 종신보험 수술특약, 종신보험 비과세 한도, 종신보험사업비금융상품 등 다양한 정보를 얻어볼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보험 회사마다 가격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사이트 한 곳에서 파악할 수 있다. 그래서 좀 더 합리적인 비용으로 보험 가입을 준비할 수 있으며, 전문 상담사에게 설계 조언까지 받을 수 있어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어 효율적인 가입이 가능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