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34 (목)
[알뜰 보험정보] 30대종신보험&20대 종신보험 체크 및 종신보험 한도 얼마?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30대종신보험&20대 종신보험 체크 및 종신보험 한도 얼마?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0.0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우리는 평균 기대 수명 100세 시대에 살고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미래를 계획하고, 그에 따른 노후 대책과 의료비 대안 마련 등을 통해 길어진 수명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 보험도 그중 하나의 방안으로 각종 질병과 상해 등 필요한 부분들을 꼼꼼하게 챙겨서 가입을 미리 해 두면 미래를 좀 더 안심하고 맞이할 수 있다. 여러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 중에 종신정기보험이 있다. 종신정기보험은 본인의 질병과 상해 보장에 앞서 가족들의 경제적인 손실에 대한 대비가 첫 번째 가입 목적이다. 종신정기보험에 가입을 할 경우 피보험자가 사망하게 되면, 가입한 사망보험금을 유가족에게 지급하게 된다.

가입자는 가장들이 많은 편이고 본인이 일하는 직업이 고 위험군이나 사고에 노출이 많이 되는 경우도 가입하는 사람들이 많다. 가장의 부재로 인해서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 중 금전적 어려움은 상당히 큰 부담이기에 이를 최소한으로 줄이려는 목적으로 가입을 한다.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종신정기보험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통해 20대 종신보험, 30대종신보험, 종신보험 한도 등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적정 약정 금액 등 보장에 대한 전반적인 설계를 계획해서 가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사람이 사망을 하고 나면 유가족들에게 재산이 상속이 되는데 이때 상속세가 발생하게 된다. 상속세는 정해진 기간 내에 해결을 하지 않으면 그만큼 비용 부담이 더 커져서 빠르게 처리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자산이 당장 현금으로 융통이 되기 어려운 부동산 자산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상속세를 급하게 마련하려다가 손해를 보고 부동산을 급하게 팔기도 한다. 이런 상황을 미리 대비하기 위해서도 종신정기보험이 필요하다. 피보험자가 사망을 하면 받게 되는 보험금으로 상속세를 낼 수 있어, 미리 상속세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방편으로도 유용하다.

또 매년 100만 원 한도 내로 소득 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종신정기보험은 보장성 보험이기 때문에 소득 공제가 가능하다. 그래서 세테크의 일환으로 종신정기보험을 추천하기도 한다. 종신정기보험은 평생 보장인 종신보험과 피보험자가 가입 시 약정한 나이까지만 보장이 되는 정기보험이 있다. 둘의 차이점을 파악하는 게 필요한데, 가격의 차이가 가장 크다. 아무래도 평생을 보장하는 종신보험이 더 비싸다. 그래서 생명보험을 준비하려는 계획은 있으니 종신보험의 비용 부담이 큰 사람들은 정기보험으로 선택을 하는 것도 괜찮다.

정기보험은 피보험자가 설정한 나이까지 보장을 받기 때문에 종신보험보다는 저렴한 가격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보장 기간은 80세 또는 85세 등 가입자가 원하는 기간으로 설정이 가능하다. 그래서 보통 정기보험을 가입할 때는 자녀들이 성장을 해서 경제적인 자립이 모두 가능한 시점을 만기로 정한다. 자녀들이 독립을 한 상황이라면 갑작스러운 가장의 부재가 생겨도 큰 문제가 생기지 않을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종신정기보험은 일정 기간 납입을 유지하다가 연금전환이 가능한 나이에 다다랐을 때, 피보험자가 원한다면 연금으로 전환이 가능한 특별약관이 존재한다. 가입한 종기종신보험의 일부나 전부를 해지한 후에 연금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선택권을 받게 된다. 노후 대비를 위한 방안으로 활용하면 좋다. 하지만 연금보험만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상품에 비해서는 수령을 하게 되는 연금액이 크지는 않기 때문에 단순히 연금을 받기 위해 가입하는 것은 불필요하다.

종신정기보험은 가입자의 연봉의 3배 정도를 적정 수준의 가입 금액으로 판단한다. 3년의 시간이면 남은 가족들 특히 배우자가 새롭게 취업을 준비해 경제적 소득활동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으로 충분하기 때문이다. 가입 금액이 높아지면 보험료 부담에 대한 문제도 함께 커지기 때문에 적절한 가입 금액을 결정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문제다.

만약 스스로 종신정기보험의 설계를 구성하기가 어렵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전문 상담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한 가지의 방법이다. 현재 자신의 상황과 조건에 맞춰서 가장 합리적이고 경제적이게 종신정기보험의 보장 구성을 설정할 수 있도록 조언을 받게 된다. 종신정기보험은 해약을 할 경우 손해가 크니, 해당 사이트에서 상담을 받고 현명하게 준비하도록 해야 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