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9 (금)
[알뜰 보험정보] 삼성화재 치과보험vsAIA치과보험 비교 및 치과보험 가격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삼성화재 치과보험vsAIA치과보험 비교 및 치과보험 가격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0.03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치아보험은 단지 치아치료로 인해 발생한 비용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구강질환들을 보장해주는 보험상품이다. 구강치료는 다른 신체부위에 생긴 질병 치료들에 비하여 다소 환자가 지불하는 금액이 크다. 그 이유는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이 가능한 급여 치료의 수가 적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치과 급여 치료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예방치료의 일종인 스케일링 치료가 대표적인 치과 급여 치료인데, 이는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연간 1회 적용 가능하다. 이 외 직접적인 치료를 위한 보장 중에는 임플란트와 레진 충치치료, 아말감 및 글라스 아이오노머가 존재한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만 65세 이상만 적용이 가능하고, 레진 충치치료 또한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들 에게만 적용되는 사항으로 대다수의 성인 환자들은 직접적인 치료에 대부분 혜택을 받지 못한다.

반면 아말감과 글라스 아이오노머의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충치를 치료하기 위한 치료이지만 재료의 특성상 변색의 우려가 높으며 충치의 크기가 비교적 작은 치아에만 사용 가능한 재료로써 신경치료를 해야 하거나 충치의 범위가 넓은 경우에는 사용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대한민국의 치과치료비는 본인부담률이 80%를 육박하고 있으며 전체 의료기관의 치료비를 평균적으로 계산한 금액에 비하여 약 2배가량 높게 측정되고 있어 현재 치아보험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삼성화재 치과보험, AIA치과보험 등 다양한 상품을 비교해본 뒤 가입하기를 원한다면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 이용이 권장된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상품별 보장내용과 치과보험가격 비교가 간편하며, 가입 시 주의사항 등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어볼 수 있다.

치아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어떤 방식의 가입을 할지 고민해 보아야 한다. 가입률이 높은 것은 무진단형 상품인데, 이는 보장에 제약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와 같은 보철치료의 경우 보장 횟수가 연간 3회 정도이며 진단형 상품과 달리 면책기간과 감액기간도 존재한다. 이는 치료의 종류에 따라 기간이 다른데 보통 보철치료가 기간이 더 길다. 하지만 보험사에 고지사항만 알리면 쉽게 가입이 된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단, 가입을 위해 본인의 구강상태를 숨기거나 거짓을 말한다면 보험사로부터 고발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사안이니 명심하여야 한다.

이러한 무진단형 가입과 정 반대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진단형 가입이다. 이는 보장 부분에서 아무런 제약이 존재하지 않는다. 감액기간과 면책기간까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는 가입 전 미리 구강 상태를 진단받은 뒤 가입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보험사 측에서는 치아가 건강하다는 것이 확인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단형 가입은 가입하기가 굉장히 까다롭다. 심사를 통과하기 위한 기준이 꽤나 높기 때문이다. 또한 제약이 없는 대신 보험료가 높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위 두 가지의 가입 방식은 둘 중 하나가 무조건 옳다는 것은 아니다. 본인의 상황이나 판단에 맞게 가입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치아가 건강하더라도 추후 발생할 구강 문제가 걱정된다면 진단형을, 치아가 건강하고 추후에도 관리에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면 무진단형 가입을 선택하는 등 개인의 생각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구강 상태가 비교적 좋지 않은 편이라면 무진단형 가입을 할 수밖에 없는 실정인데, 참고로 무진단형 가입 전 고지사항은 최근 1년간 충치에 의하여 치료 및 투약, 진단 등을 받은 이력이 있는지, 최근 5년간 치주질환에 의해 발치나 수술, 수술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은 적이 있는지, 틀니를 현재 사용하고 있는지가 있다.

또한 치아보험은 갱신형과 비갱신형을 보험가입자가 선택해야 하는 보험상품 중 하나이다. 이 또한 개인의 판단이 중요한 사항이지만, 갱신형 상품의 경우 일정 주기마다 보험료가 변경될 수 있으며 거의 인상된다. 단, 처음에는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보험유지가 필요한 기간이 다소 짧다고 생각하면 갱신형 가입을 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비갱신형 가입은 계약되어있는 보험료의 변동이 없는 유형이다. 초기에는 보험료가 높게 느껴질 수 있으나 보험료 관리가 용이하다. 이 때문에 비갱신형 가입은 보험유지기간이 길 때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사항들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