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47 (수)
[알뜰 보험정보] 간편 종신보험 확인 및 종신보험 보장기간&종신보험 만기환급금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간편 종신보험 확인 및 종신보험 보장기간&종신보험 만기환급금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09.1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사람은 질병이나 사고 발생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삶을 마감할지 알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을 위한 대비를 철저히 해두는 것이 좋다. 특히 가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종기정신보험을 통해 자신이 세상을 떠났을 때 가족들에게 필요한 비용을 마련해두는 것이 좋다. 종기정신보험 가입 시 피보험자가 눈을 감으면 남은 가족에게 보험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생활비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이러한 보장은 다른 상품의 특약으로도 구성할 수 있다. 다만, 보험금 지급 조건이 까다로워 보험금을 수령하기가 매우 어렵고 번거롭다. 하지만 종기정신보험을 가입한다면 피보험자가 눈을 감았을 때 별다른 조건 없이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금 청구가 수월한 종기정신보험으로 준비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활용하여 간편 종신보험 상품을 살펴보고, 비상시 든든한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종기정신보험은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을 합쳐 부르는 말이다. 두 상품 모두 생명보험으로 분류하지만, 보장기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분하고 있다. 정기보험은 가입 시 가입자가 직접 보장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60세, 70세 등과 같이 가입자의 나이를 기준으로 많이 설정한다. 또는 가입일로부터 20년, 30년과 같이 기간으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보통 60세 만기로 추천하는데, 이 시기가 되면 가입자가 은퇴 등으로 인해 소득이 감소하여 보험금 납입이 부담스러워지기 때문이다.

반면, 종신보험 보장기간은 설정할 수 없다. 왜냐하면 상품의 이름처럼 가입자의 평생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입자가 세상을 떠나는 날이 종신보험의 만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종신보험은 납입기간을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만약 납입기간을 신중하게 고려하지 않고 전기납으로 설정한다면, 가입 후 눈을 감는 날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 한다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권장하는 납입기간은 가입자의 은퇴 직전이다. 또한, 종신보험 만기환급금은 발생하지 않는다.

정기보험과 마찬가지로 은퇴를 하고 나면 매월 고정적으로 보험료를 납입하는 것이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은퇴 전 납입을 마치고, 은퇴 후에는 부담 없이 보장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종신보험은 보장기간이 길기 때문에 보장기간 중 경제상황이 안 좋아지는 경우가 있다. 경제상황이 좋지 않아서 보험료 납입이 힘들면 가장 먼저 해지를 고려하게 된다. 하지만 종신보험은 감액완납 제도라는 기능이 있어, 해지를 하지 않아도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

감액완납 제도는 추후 지급될 보험금의 규모를 축소하는 대신, 그동안 납입한 보험료로 완납 처리를 하는 기능이다. 그래서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해지로 인한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다. 다만, 한 번 감액을 하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신중한 고민이 필요하다. 또한 종신보험 가입 시 유니버셜 상품에 대해서도 고민해보는 것이 좋다. 유니버셜 상품에 가입한다면 자유로운 납입 관리가 가능하다.

그래서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은 때는 납입을 일시 중지하거나, 그동안 납입한 보험료를 중도 인출하여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 반대로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면 보험료를 추가 납입하여 추후 지급될 보험금의 규모를 늘리거나 해지환급금의 규모를 키울 수 있다. 종신보험은 보장기간이 워낙 긴 상품이기 때문에 보장기간 동안 발생할 여러 가지 변수를 생각하여, 최대한 여러 상품을 살펴보고 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사실 정기보험과 종신보험 가입을 고민하는 이유가 비싼 보험료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보험금의 규모가 크고 보장기간이 길어, 다른 상품에 비해 보험료가 비싼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 시 여러 방법을 통해 보험료 할인을 받는 것이 좋다. 보험사에서는 가입자의 건강상태가 좋은 편이라면 건강체 할인을 해주고 있다. 다만, 건강체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보험사에서 지정한 곳에 가서 검진을 받고, 일정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건강체 할인의 조건과 할인율은 보험사마다 다르므로, 별도로 보험사에 문의하여 알아보는 것이 좋다.

또는 자신이 직접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 들어가서 알아보는 방법도 있다. 여러 보험사에 각각 문의하지 않아도 한 사이트 내에서 모두 살펴볼 수 있어 간단하고 편리하다. 이를 활용해 합리적으로 종기정신보험을 구성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