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04 (금)
[알뜰 보험정보] 남자종신보험과 여자종신보험 알아보고 정기보험가격 확인해보기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남자종신보험과 여자종신보험 알아보고 정기보험가격 확인해보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09.04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를 100세 시대라고 한다. 그만큼 의료기술이 많이 발전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보다는 의료비가 저렴한데, 그 저렴한 의료비에도 다양한 혜택들을 누릴 수 있어서 수많은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

다양한 보험들 중 사망 시에 보험금을 지급하는 종신정기보험은 사망할 때까지 보험기간으로 해 사망한 후에 유족들에게 보험금이 지급되는 방식이다.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으로 보장 기간에 따라 분류가 된다. 종신정기보험에 더 구체적인 내용들은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알아볼 수 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남자종신보험, 여자종신보험 등 성별에 따른 추천 상품도 확인할 수 있다.

종신정기보험은 본인을 위한 것이 아닌 유족들을 위한 보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악용되는 사례도 많지만 매년 책임준비금이 누적되면서 해약환급금 해당액도 매해 증가해 저축의 기능뿐만 아니라 노후 생활 자금으로서 기능까지 한다.

종신보험은 보험기간이 한정되어있지 않고 평생에 걸쳐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다른 질병과 관련이 된 보험은 가입 시 나이 제한이 있거나 정해진 나이까지만 보장하는 경우가 많다. 또 가입자가 질병과 사고, 자연사 등 어떤 사유로 사망을 해도 그 원인을 따지지 않고 보험금을 지급한다는 점에서 종신보험의 장점이다. 단 자살하는 경우와 누군가 악의적인 의도로 인해 사망한 경우가 아니라면 지급을 받을 수 있다.

종신보험은 다른 보험과는 다르게 계약기간이 없다. 말 그대로 종신보험이기 때문에 죽을 때까지 만기이고 죽고 나면 유족들에게 보험금이 지급된다. 그리고 종신보험을 중도에 해지할 경우 가입할 때 무해지 환급형과 저해지 환급형 중 선택을 하게 되며, 무해지 환급형의 경우 중도에 해지해도 해지환급금을 받을 수 없다.

반면에 저해지 환급형은 중도에 해지 시 해지환급금을 받을 수는 있지만, 일반적인 종신보험보다는 조금 덜 받게 된다. 종신보험은 보험료가 비싸므로 중도에 해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입 시 충분히 고려하고 선택을 하길 바란다.

만약 종신보험이 부담된다면 정기보험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정기보험도 종신보험과 같이 사망 시 고액의 사망보험금을 보장하며, 보장 기간은 종신이 아닌 일정 기간을 고객이 선택하는 것으로 보험료는 종신보험보다 더 저렴하다. 보장 기간과 금액 등에 따라서 종신보험과의 보험료 차이가 달라지는데 보장 기간을 보통 가장이 경제활동을 하는 60~70세까지 보장을 받는 경우 종신보험보다 50~70%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을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평생 사망보장을 담보로 하는 보장성보험으로 순수한 저축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사망보험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보장 기간에 따라서 크게 평생 보장하는 종신보험과 보장 기간이 한정되는 정기보험으로 구분이 된다. 종신보험은 보장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 평생 한 번은 반드시 보장받을 수 있지만, 그만큼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싸다.

정기보험가격은 종신보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보장 기간이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가입자는 보험 가입의 목적과 각자 재무 상황에 맞게 계약을 설계를 해야 한다. 또 종신보험에 가입했거나 노후 자금 준비가 긴요해졌으면 연금형으로 전환을 해서 그때까지 쌓인 적립금을 재원으로 해 연금 형태로 받을 수 있고, 납부 중인 종신보험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보장금액을 감액하거나 보장 기간을 축소하면 된다.

종신보험이라고 특약까지 평생 보장이 되는 건 아니다. 특약은 별개의 계약이기 때문에 종신 보장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종신보험 주계약 및 특약 보험기간이 기재가 된 청약서와 보험증권을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 한다. 종신보험은 주 보험료는 평생 일정하지만 갱신 특약의 보험료는 갱신주기마다 다시 산정이 되며 갱신보험료는 나이 증가에 따라서 점차 인상될 수 있다.

또한, 보험기간 15일 전까지 갱신 거절 뜻을 보험회사에서 통보하지 않는다면 별도의 절차 없이 갱신되기 때문에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연금 전환 시 일반연금보험에 비해서 연금적립액이 적을 수 있다. 연금 전환형 종신보험은 기본적으로는 종신보험이지만 일정 기간 경과 후에 계약자가 연금으로 전환하면 그때까지 적립금을 재원으로 해 연급 형태로 받을 수 있다.

종신정기보험에 가입할 때는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활용해서 가입하면 유익하다. 한 사이트에서 여러 보험사별 상품을 비교해볼 수 있어서 시간도 절약이 된다. 그리고 간편하므로 더 수월하게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을 찾을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