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알뜰 보험정보] 인터넷 자동차보험 특약 점검 및 다이렉트자동차 보험료 비교견적 체크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인터넷 자동차보험 특약 점검 및 다이렉트자동차 보험료 비교견적 체크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08.1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매년 자동차 등록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만큼 자동차보험의 가입률이 올라가고 있다. 우리나라는 자동차를 소유하기 위해 자동차보험에 반드시 가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험의 보장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가입하는 운전자는 많지 않다. 의무보험이라는 이유로 아무 상품에나 가입하거나, 최대한 보험료를 절약하여 가입하는 운전자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교통사고로 인한 각종 피해에 대해서 제대로 된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자동차보험의 기본적인 보장내용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찾아 가입해야 한다.

보험 가입이 처음이라면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해당 사이트에서 국내 주요 보험사의 자동차보험에 대해 자세히 비교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보험 설계사의 도움을 받아 알아볼 수 있지만, 설계비와 사업비로 인해 보험료가 오른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설계사와 만나기 위해서는 시간과 장소에 여러 제약이 있기 때문에,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가능한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통해 자신이 직접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자동차보험에서 가입이 의무화되어 있는 항목은 의무계약이다. 의무계약 미 가입 시에는 법으로 정해진 대로 과태료가 부과된다. 반면, 의무 가입 대상이 아닌 특약은 가입하지 않아도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구성하면 된다. 다만, 특약을 추가하지 않고 의무계약으로만 구성한다면 교통사고로 인한 자신의 피해는 보장받을 수 없다는 점을 알아둬야 한다. 의무계약의 보장내용은 상대방의 피해를 보장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약을 적절하게 추가하여 자신의 피해까지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무계약은 대인배상1과 대물배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인배상1은 상대방이 입은 신체적 피해에 대해서 배상하는 항목이다. 사고로 인해 사망하거나 부상을 입은 경우 보험금을 지급한다. 그리고 대물배상은 상대방의 재산 피해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배상한다. 사고로 인해 손상된 건물이나 자동차 등에 대해서 배상한다. 대인배상1의 경우에는 상대방이 입은 부상 정도에 따른 상해급수별로 보험금을 차등 지급한다.

사망하거나 심각한 후유장해를 입은 경우에는 1인당 1억 5천만 원 한도 내에서 보험금을 지급하고, 부상을 입은 경우에는 최대 3천만 원까지 지급한다. 상대방이 지출한 의료비를 고려하지 않고 상해급수에 따라 책정된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지급된 금액보다 병원비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초과된 만큼을 자신이 직접 부담해야 한다. 대물배상은 대인배상1과 다르게 가입 시 한도를 직접 설정할 수 있다.

한도는 2천만 원부터 설정할 수 있으며, 최대 10억 원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이때 한도를 낮출수록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최소한도로만 가입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도로교통 실정상 최소한도만으로는 사고 시 배상해야 하는 금액에 비해 턱없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도를 초과하여 발생하는 비용은 전부 자신이 부담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적절한 금액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험사의 통계에 따르면 2억 원으로 가입하는 운전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의무계약 두 가지는 상대방의 피해를 보장한다. 따라서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자기차량손해, 무보험자동차상해 등의 특약을 통해 교통사고로 인한 자신의 피해에 대해 대비를 하는 것이 좋다. 물론 특약을 추가할수록 보험료가 오른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자동차보험은 보험료 부담이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보험료 문제를 간과할 수 없다. 따라서 보험사별로 제공하고 있는 할인 특약에 가입하거나, 다이렉트 보험으로 가입하여 보험료를 줄이는 것이 좋다.

다이렉트 보험은 설계사 없이 가입자가 직접 계약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설계비나 사업비와 같은 불필요한 지출을 절약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면 초보자도 쉽게 다이렉트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을 진행하여 인터넷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사이트 내에서 상담원과 상담을 해볼 수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여 간편하고 저렴하게 가입하기 바란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