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부평구 부평미군기지 환경오염조사 관련 대책회의
상태바
부평구 부평미군기지 환경오염조사 관련 대책회의
  • 전호섭 기자
  • 승인 2011.05.2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7일 인천시 부평구에서 홍미영 부평구청장과 부평미군기지 조기반환 추진위원회(위원장 김일회)와 시민단체 가 긴급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제공=부평구청)

인천광역시 부평구는 경북 칠곡군 왜관읍의 주한 미군기지 캠프 캐럴기지 내에 맹독성 물질인 고엽제를 무단 매립했다는 언론보도와 관련해 올해안에 김천으로 이전 예정인 부평미군기지내 재활용센터(DRMO) 부지의 환경오염조사를 위해 부평미군기지 조기반환 추진위원회, 시민단체와 함께 긴급 대책회의를 27일 개최했다.

부평미군기지에 대한 환경오염조사는 2008년과 2009년에 주변지역에 대한 환경오염을 조사했으며, 특히, 기지내 재활용센터(DRMO)주변지역에서는 중금속이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 당시에도 부평미군기지 내부에 대해서는 조사가 이뤄지지 않아서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규명이 되지 않았다.

현재, 주한미군기지내 고엽제 무단매립에 대한 사항이 경북 칠곡을 비롯해 부천시 오정동 옛 미군기지(캠프머서)에도 화학물질을 묻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부평미군기지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을 포함한 부평구민들의 불안감이 점점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그 동안 부평미군기지가 도심 한복판에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어 도로교통망이 단절되고 주민생활권이 분리되는 등 도시발전의 저해와 주민들이 많은 불편과 희생을 감내해왔으나,

현재 일부 언론에서 캠프캐럴에서 옮긴 고엽제가 부평미군기지에서 처리되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부평 구민들의 안위와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부평미군기지내의 환경오염조사가 필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미양국이 캠프캐럴내 고엽제 매몰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공동조사를 오늘부터 추진한다고 발표하였으나 활동범위가 캠프 캐럴로 한정되어 있어서 부평미군기지도 공동조사에 포함돼야 할 것이며,

공동조사시에는 한미양국의 조사단은 물론 부평구청과 민간단체도 조사단에 포함되어야 하며 조사결과 오염된 부분에 대해서는 원인자 부담원칙에 따라 미군측에서 오염치유를 해야 한다”고 하였다.

향후 부평구는 부평미군기지 조기반환 추진위원회와 함께 시민단체와도 긴밀한 협의를 통해 부평미군기지 내부에 대한 환경오염조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의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다.

전호섭 기자 anews21c@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