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40 (금)
[알뜰 보험정보] 자동차보험 필수항목 체크 및 블랙박스 할인율과 자동차보험 자차부담금 비교확인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자동차보험 필수항목 체크 및 블랙박스 할인율과 자동차보험 자차부담금 비교확인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08.07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운전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이 있다. 우선 면허를 취득해서 자격을 갖춰야 하고, 본인의 기준에 맞는 차량을 골라 구매도 해야 한다. 그리고 아주 중요한 절차가 하나 더 남았는데, 바로 자동차보험에 가입을 하는 것이다. 자동차보험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 가입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다. 자신의 명의로 된 차가 있다면 무조건 가입해야 할 의무가 주어진다. 만일 이 책임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처벌을 받거나 과태료가 부과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자동차보험은 보험료가 높은 편이다. 1년마다 보험료를 내야 하는 데다가 다양한 이유로 보험료가 높게 책정이 될 수 있다.

우선 운전경력이 짧으면 그만큼 사고의 위험이 높다고 판단하여 보험료가 높아진다. 즉, 경력에 따라 보험료의 차이가 생기며 경력이 많을수록 보험료는 저렴해진다. 차량의 가격이 비싸다면 역시 보험료는 높게 책정이 된다. 사고가 났을 때 수리비가 많이 들어간다고 판단을 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수입차나 외제차도 보험료가 높은 편이다. 수리를 받은 차 역시 보험료가 높다. 또한 가입 이후에 교통사고가 나게 되면 사고에 대한 할증이 붙게 돼서 다음 해 보험료가 인상이 된다. 이런 자동차보험의 특성 때문에 보험을 가입하기 전,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하여 최대한 비용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보험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특약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만약 조건에 맞다면 최대한 특약을 가입하는 것이 필수다. 대표적인 할인은 승용차 요일제와 마일리지 특약 두 가지가 있다. 이 특약은 중복해서 가입이 불가능할 수 있다. 우선 마일리지는 운행 거리에 따라서 할인을 받는 특약이다. 보험 가입 기간이 1년 이상이어야 하며, 단기 계약자는 가입을 할 수 없다. 할인을 받는 방법도 계약을 하면서 할인을 받는 유형이나 만기 시에 할인을 받는 등 다양한 선택지 중에 고를 수 있다.

승용차 요일제 특약은 해당 약관에 가입을 한 피보험자가 비운행을 하기로 한 요일에 자동차를 운행한 날이 보험의 정산 조건 날짜 기준 이하일 경우 보험료 할인을 해주는 특약이다. 이 특약으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남은 보험 기간이 3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그리고 운행 정보를 기록하는 장치가 설치돼 있어야 가능하다. 가입할 때 정한 비운행 요일은 2회까지 변경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피보험자가 임신을 했거나 자녀가 있을 경우에는 자녀 할인 특약을 가입할 수 있다. 자녀 할인이 적용되는 연령대는 보험 상품마다 차이가 있어,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의 약관을 체크해야 한다. 자녀와 함께 타거나 임산부가 운전자일 경우에는 그만큼 운전을 조심할 것이라는 판단 하에 보험사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사람은 대중교통 할인을 받는 방법도 있다. 자동차를 그만큼 자주 이용하지 않으면 사고 위험도 줄어들기 때문에 이런 조건을 갖춰 할인을 받는 방법이 있다.

운전자 범위를 효율적으로 설정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운전을 자주 하지 않음에도 운전자 범위에 포함을 시키게 되면 불필요한 비용 지출이 생긴다. 자주 이용하는 운전자가 한 명이라면 1인으로 범위를 설정하고, 차를 사용할 때마다 일시적으로 추가를 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인 방법이다.

자동차보험은 다이렉트가 저렴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편이다. 보장이 크게 어렵지 않아서 개인이 직접 가입을 할 수 있어 인터넷을 통한 다이렉트 상품의 선호도가 높다. 설계사에게 가입을 할 경우 불필요한 보장까지 추가가 되는 일이 종종 발생하는데, 이런 부담을 배제시킬 수 있어서 유리하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여러 보험사를 비교해 보는 것도 추천된다. 이렇게 보험사별로 가격 조건이나 보장을 꼼꼼하게 확인하면 같은 설계안으로 더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을 찾을 수 있다.

요즘은 온라인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사람들이 많다. 자동차보험 블랙박스 할인율 및 자동차보험 자차부담금 등을 상품별로 비교할 수 있으며, 해당 사이트 하나만 방문해도 다양한 보험을 비교할 수 있어 시간을 확실히 절약해볼 수 있다. 비교사이트에는 전문가를 통한 상담 또한 가능하다. 가입자가 보장이나 자동차보험 필수항목에 대해 궁금한 게 있을 경우 전문가를 통해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들을 수 있어 유용하게 이용 가능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