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알뜰 보험정보] 교통사고형사합의금 및 교통사고보험합의금과 운전자보험지급 정보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교통사고형사합의금 및 교통사고보험합의금과 운전자보험지급 정보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08.05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교통사고 발생과 관련하여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은 예전보다 줄어들었지만, 사고로 인한 부상자가 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언제, 어떤 상황에서 무슨 일이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기에 반드시 철저한 대비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 물론 교통사고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발생하므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완벽하게 방지할 수는 없겠으나, 운전자보험에 가입해서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는 방법이 있다.

의무보험으로 알려진 자동차보험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상대방의 신체피해와 물적 피해를 보상하는데 초점이 맞춰진 보험이다. 그러나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면 가입자 본인이 보장의 대상이 되며, 사고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으므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함께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즉, 운전자보험은 의무보험은 아니지만 가입해 두면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든든한 보장의 운전자보험 상품은 온라인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간편히 확인할 수 있다.

점차 고령 인구가 많아지면서 운전을 하는 연령층도 많이 높아진 상태다. 일명 백세시대라고 불리는 요즘은 최대 100세까지는 운전자보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해서 보장받을 수 있는 부분은 교통사고 처리비용과 변호사 선임비용 그리고 벌금 항목이다. 예전에는 변호사 선임비용을 방어비용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기도 했으나 용어가 바뀌었으므로 해당 내용을 잘 알아둬야 한다.

만약 운전 중 사고가 발생했을 때 그 원인이 중대과실로 인한 사고라면, 구속 또는 기소 제기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변호사를 선임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될 경우, 변호사 선임에 드는 비용을 500만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그리고 상대방 운전자가 사고로 다치거나 피해를 입었다면 벌금을 내야 하므로 벌금 항목을 활용하여 최대 2000만원 한도 내에서 보장을 받게 된다.

교통사고처리에 드는 교통사고보험합의금 역시 앞서 설명한 보장 항목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데, 이는 상대방 운전자에게 지급해야 하는 교통사고 형사합의금을 비롯하여 교통사고 관련 처리비용을 최대 3000만원 한도로 보장받을 수 있다. 이는 자동차보험으로도 비슷하게 보장받을 수 있지만, 차이가 있다면 일부분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법적인 절차와 관련한 부분에 있어서는 운전자보험만큼 확실하게 해결하기 어려운 점이 있으므로 운전자보험에 따로 가입해 두는 것이 좋다.

운전을 할 때 항상 안전운전에 힘쓰고 주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고는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으므로 관련 보장을 미리 준비해 둬야 하는 것이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한 뒤에 중과실 사고로 인해 보장받을 수 있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이와 같다.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 건널목 통과 법 위반, 앞지르기 위반, 추락방지 의무 위반, 제한속도 위반과 신호위반, 화물 고정조치 위반 등의 원인으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운전자보험에 가입했다고 해도 무면허 운전이나 도주 운전, 음주운전 등으로 발생한 사고에 관해서는 보장을 받을 수 없다. 따라서 운전을 할 때는 법을 위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보장은 같은 운전자보험이라고 해도 보험사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고, 보험 가입자가 어떤 방식으로 보장 항목을 설계하는지에 따라서 세부 내용과 보험료가 다르게 책정된다. 따라서 보험에 가입하기 전 반드시 운전자보험지급 약관을 꼼꼼하게 읽어봐야 한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보험 상품을 둘러보고 비교한 뒤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상품을 찾는 것도 중요한 만큼 가입 전 온라인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운전자보험에 관해 자세히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재 국내의 여러 보험사와 제휴를 맺고 보험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보험 비교사이트에서는 예상 보험료 견적까지 내 볼 수 있어서 유용하다. 혼자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진다면 비교사이트에서 도움을 받아 봐도 좋다.

처음에 가입할 때 꼼꼼하고 신중하게 알아본 뒤에 준비한다면 불필요하게 들어가는 보험료는 줄이고, 꼭 필요한 항목으로만 알차게 구성해서 필요한 상황에 적절하게 보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참고해 가입하는 것이 유익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