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알뜰 보험정보] 치매보험 가입조건과 가입연령 확인 및 적절한 치매보험 가입시기 체크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치매보험 가입조건과 가입연령 확인 및 적절한 치매보험 가입시기 체크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08.04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다가오는 고령화 시대로 치매 발병률이 급증하고 있다. 2011년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치매로 진료받은 환자는 총 90만 명으로 2050년에는 200만 명을 넘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치매환자들은 하루 평균 9시간을 돌봄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치매를 돌보는 가족의 대다수는 건강 악화, 비용 부담 등의 문제를 호소하고 있다. 사실 치매가 두려운 이유 중 하나는 환자와 보호자를 모두 지치게 하고 가족 간의 불화를 일으키는 간병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가족의 행복과 안정을 위해 치매에 대해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물론 국가에서 보장하는 장기요양보험으로 치매를 보장받을 수도 있다.

장기요양보험은 2007년 제정된 것으로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을 원인으로 일상생활을 혼자 하기가 어려울 경우 노후 생활의 안정과 환자 및 가족의 부담을 덜어 주어 삶의 질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생활자금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치매 간병보험을 추가적으로 마련하여 든든하게 대비책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온라인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활용해서 치매보험 가입조건 및 치매보험 가입연령에 대해 꼼꼼하게 확인하여 가입하는 것이 권장된다.

그렇다면 치매 간병보험 어떻게 하면 더 잘 마련할 수 있을까. 치매 간병보험은 치매가 아닌 질병과 상해로 인한 요양 상태에서도 보험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좀 더 포괄적으로 보장하는 상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더하여 현재 기대수명이 늘어감으로써 간병이 필요한 노년기가 장기간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치매 간병보험을 마련할 때에는 종신형 상품과 연금형 상품 중 종신형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치매 간병보험은 보험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30세부터 70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80세~100세까지 보장이 가능하다. 이때 일부 상품의 경우 75세까지 가입이 가능할 수 있으니 이 역시도 잘 알아보아야 한다.

치매보험에서는 중증치매 이상 걸리게 되었을 때 보험료를 면제받을 수 있는데 다만 갱신형 상품의 경우 갱신되기 전까지만 적용되기 때문에 납입면제의 혜택을 보기는 어렵다. 치매보험은 치매 단계에 따라 진단금이 다르게 보장되는데 이때 진단금이 총 계약금액 비율로 보장되는지 각 단계별 진단금으로 보장되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총 계약금액을 비율로 나누어 진단금을 보장하는 경우 중증 치매 발병 시에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의 액수가 적을 수 있다. 반대로 각 단계별 진단금이 따로 책정되어 있다면 지급받을 수 있는 보험금은 많지만 월 납입료가 비쌀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생활비 보장 특약을 가입할 땐 보장 기간과 보증지급 기간을 잘 확인해야 한다. 보장 기간과 보증지급 기간이 길수록 가입자에게 유리한데 보증지급 기간이란 피보험자가 치매로 인해 사망할 경우 유족들이 받을 수 있는 보험금 기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보증지급 기간이 3년인데, 1년 만에 피보험자가 사망했다면 남은 2년 동안의 보험금을 보험사는 유족들에게 지급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치매보험을 마련할 때에는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기에 가입에 있어서도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활용해 이와 같은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란 한 사이트 내에서 각 보험사의 모든 상품을 확인하고 비교 분석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말한다. 즉, 특정 보험사에 소속되어 있지 않아 가장 객관적이고 믿음직스러운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곳이다.

보험 가입이 처음이더라도 누구나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원하는 상품의 보장 내용을 한눈에 체크할 수 있으며 나이, 성별과 같이 간단한 인적사항만으로 실시간 내 예상 보험료까지 견적을 받아볼 수 있다. 즉 어떠한 보장을 챙겼을 때 보험료가 얼마나 오르고 반대로 어떠한 보장을 버렸을 때 보험료가 얼마나 낮아지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보다 가성비 높은 보장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이다. 이제는 비교사이트를 활용하여 치매보험 가입시기에 맞춰 어려움 없이 간편하게 마련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