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41 (금)
[알뜰 보험정보] 강직성척추염 실비보험과 수면내시경실비 보장 알아보고 만기환급실비보험 유리하게 준비하기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강직성척추염 실비보험과 수면내시경실비 보장 알아보고 만기환급실비보험 유리하게 준비하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07.21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무병장수의 꿈은 누구나 갖고 있지만 그 꿈을 실제로 실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잔병치레는 하기 마련이다. 작은 질병이라고 신속하게 병원의 도움을 받아서 치료하면 무병장수에 가까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병원에 방문하게 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골칫덩이는 바로 병원비 부담이다. 우리나라의 의료 체계는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수준이며 사회보장제도의 충분한 확보로 인하여 병원비 부담이 많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병원비는 생활비 중에서도 상당한 부담을 불러오는 비용이다. 이러한 병원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사전에 보험을 가입해 두는 사람들이 많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확인해보면 보험사가 30개가 넘게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보험사들이 운영하는 상품의 종류를 찾아보면 강직성척추염 실비보험, 수면내시경실비보험, 만기환급실비보험 등 수백 개의 상품이 있다. 그러므로, 어떤 상품을 이용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더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가장 기본이 되는 보험 상품을 먼저 찾아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선택한 보험은 보험의 기본 아이템이라 할 수 있는 실손의료보험, 즉 실비보험이다.

실비보험은 가입자가 병원에 방문하여 발생한 병원비를 기준으로 보험금 산정 후 즉각 지급하는 형태를 가진 보험 상품이다. 실제로 발생한 병원비를 기준으로 한다는 특징으로 인해 실제로 큰 도움이 되는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한 달 보험료가 20대 남성 기준 월 만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가입자 숫자가 매우 많은 보험 상품이기도 하다.

실비보험이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포괄주의에 의한 보장 범위 형성이라는 점이다. 보통 일반적으로 우리가 보험 상품을 생각하면 특정한 상황을 설정해 놓고 해당 상황이 발생했다는 것이 입증이 되면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것을 나열 주의라고 한다. 하지만 실비보험은 이와 다르게 특정한 상황을 정해 놓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병원에 방문하여 발생한 병원비를 기준으로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설정한 것이다. 그러므로 실비보험 이용 시 표준약관을 확인하면서 봐야 할 부분은 실비보험이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사유를 살펴보아야 한다.

실비보험을 통해서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는 대표적으로 자해를 하거나 고의로 자신의 신체를 해친 경우이다. 이와 함께 치료 목적으로 병원에 방문하는 경우에만 실비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 만약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되는데 미용 목적으로 병원에 방문하는 경우라면 보험금을 수령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와 함께 아직 몸에 이상이 없는데 선제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경우에도 실비보험금 청구가 안된다. 하지만 주의할 점으로 성형외과나 피부과라 하더라도 치료 목적으로 진료를 받게 되는 경우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으며, ct혹은 MRI 촬영을 본인이 자원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가 반드시 검진을 받도록 소견을 제시한 경우에는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특정한 진료과나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에도 실비보험금을 청구하지 못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치과 혹은 한방병원 비급여 진료들은 어떤 경우라도 보험금을 수령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치아 건강에 대해서는 별도로 치아 보험 등을 가입하여 준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특정 치료의 경우 직장항문관련 질환이나 비뇨기 계열 질환 같은 것을 보장받지 못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할 것이다.

실비보험의 보장은 어떤 실비보험사를 선택한다 하더라도 모두 동일하게 설정이 되어 있다. 하지만 무작정 아무 보험사나 선택을 하기보다는 여러 보험사의 월 보험료 및 세부 조건을 따져 보고 가입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따라서 실비보험 온라인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접속하여 여러 보험사의 상품 정보를 확인 후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단순히 월 보험료를 비교해보고 가입하는 것도 좋지만 그것보다는 실비보험도 10년 이상 가입하여 유지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갱신하는 시점마다 인상되는 보험료율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갱신 시 인상률의 통계도 투명하게 공개가 되어 있으므로 해당 통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실비보험을 찾아 가입해 건강을 지키기를 기대한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