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0:26 (목)
[알뜰 보험정보] 자동차보험료확인법 최신정보 및 법인자동차리스보험과 순수보장형자동차보험 확인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자동차보험료확인법 최신정보 및 법인자동차리스보험과 순수보장형자동차보험 확인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07.20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자동차보험은 1년 치 보험료를 일시 납부하는 방식이라서 다른 보험과 비교했을 때 보험료 부담이 큰 편이다. 또한 갱신 시점이 되면 기존 보험을 계속 유지할 것인지, 새로운 보장을 알아볼 것인지 결정하게 된다. 이 시점에 놓인 상황이라면 무조건 기존 보장을 그대로 유지하기보다는 원래 가입했던 상품을 한 번 점검해 보고, 기존 보장보다 유리한 조건의 상품이 있는지에 관해서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같은 보험이라고 해도 보장 설계에 따라 보험료는 모두 다르게 책정되기 때문이다.

만약 기존에 가입되어 있던 자동차보험과 비교했을 때 비슷한 조건이면서 보험료가 더 저렴한 상품이 있다면 이를 자세히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보험에 처음 가입할 때 꼼꼼하게 알아보고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그래서 요즘은 보험 가입 전 온라인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관련 정보를 알아보고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비교사이트를 활용하면 법인자동차리스보험, 순수보장형자동차보험 등 다양한 상품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보험료확인법과 보장 한도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게다가 오프라인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다이렉트보험 가입을 선호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이러한 가입 방식을 선택하면 오프라인 대비 약 20% 정도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그리고 각종 할인 특약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이것으로도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할인 특약은 종류가 다양한데, 주행거리 특약, 블랙박스 특약, 안전장치 특약, 자녀 특약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 중에서 가입자 본인에게 필요한 항목을 선택해서 추가한다면 이것으로도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평소 자동차를 이용하는 것보다 대중교통을 더 많이 이용한다면 이것으로도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는 의미다.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자녀 특약은 피보험자 또는 보험 가입자의 배우자가 임신 중일 때도 선택할 수 있다. 블랙박스 특약이나 안전장치 특약은 말 그대로 관련 장치를 차량에 설치하는 것으로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항목이다.

요즘은 차량이 출고될 때 이러한 기기가 부착된 채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해당 특약을 추가해두면 어렵지 않게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단, 이러한 항목은 보험사마다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조금씩 다르므로 가입하려고 하는 보험사와 상품을 기준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할인 특약을 추가해서 보험료 부담을 한 번 더 줄였다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 항목을 살펴봐야 한다. 여기에는 대인배상1과 대물배상 두 가지 항목이 해당한다.

대인배상1은 상대방의 인적피해에 관해 배상할 때 필요한 항목이고, 대물배상은 차량 파손 또는 건물 파손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하다. 각각의 항목은 최대한도와 최소 가입한도가 정해져 있으니 이를 잘 알아보고 가입해야 적절한 보험료 한도를 정할 수 있다. 대인배상1은 최대한도가 1억 5천만 원으로 정해져 있는데, 상황에 따라 한도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대인배상2를 추가해서 이를 보완해 봐야 한다. 대인배상2는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항목이지만, 부족한 보험료를 보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인배상1과 묶어서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대물배상은 최소 가입한도인 2천만원 이상부터 가입할 수 있는데, 한도를 최소한으로 설정하면 적절하게 보장을 받기가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수입차량은 가벼운 접촉사고로도 배상 금액이 많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유의해서 한도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보통 2억원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이제 3억 원 이상으로 정해서 가입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이처럼 자동차보험은 가입 여부도 중요하지만, 각 항목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는 것도 가입 못지않게 중요하다.

보험 가입 전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적어도 2가지 이상의 보험 상품을 비교해 본 뒤에 어떤 식으로 보장 항목을 구성해야 가장 합리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러한 내용을 꼼꼼하게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부담이라고 느껴졌던 자동차보험료를 확실하게 줄이고 가입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