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강화군 외규장각 도서 환수 기념행사
상태바
강화군 외규장각 도서 환수 기념행사
  • 전호섭 기자
  • 승인 2011.05.27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 강화군은 6월11일 강화 외규장각(고려궁지)에서 안덕수 강화군수를 비롯한 송영길 인천광역시장, 이경제 국회의원, 유호룡 강화군의회 의장, 박병선 박사 등 각급 기관단체장과 주민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외규장각 도서 환수에 따른 이봉행사와 고유제를 지낼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  강화 외규장각 전경(사진제공=강화군청)

이번 행사는 프랑스로부터 외규장각 도서의 최종 반환에 따른 기념행사로 경북궁에서 국민환영행사 진행에 앞서 145년전인 1866년 병인양요때 프랑스 함대가 강화도에 침략해 외규장각에서 의궤, 어새 등과 함께 약탈해간 대표적인 소중한 문화재를 환수하는 이봉행사와 고유제 문화행사이다.

이번 이봉행사는 내각일력(정조 7년)에 기록된 내용에 대하여 고증을 거쳐, 재현하는 행사로 강화산성 남문에서 외규장각까지 이봉행렬을 재현하며, 의궤의 봉안과 함께 조선의궤가 다시 돌아왔음을 알리는 고유제를 외규장각에서 시행한다. 아울러 본 행사와 관련하여 기념식과 문화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도 진행된다.

외규장각 도서 환수에 따라 오는 7월19일부터 9월18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기획전시에 이어 강화역사박물관에서 기획전시를 계획 중에 있다.

한편 안덕수 강화군수는 "우리의 기억속에서 잊혀져가는 외규장각 도서를 1975년 프랑스 국립도서관에서 의궤를 찾아내 환수에 이르기까지 많은 공적이 있는 박병선 박사에게 감사패를 전달할 것이라고 하며, 아울러 외규장각 도서 환수 기념행사에 모든 군민이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호섭 기자 anews21c@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