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알뜰 보험정보] 대리기사운전자보험, 운전자보험 중복보상 및 운전자한정특약 구성 가이드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대리기사운전자보험, 운전자보험 중복보상 및 운전자한정특약 구성 가이드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07.04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운전자보험은 교통사고가 났을 때 운전자에게 발생하는 각종 비용을 보장해주는 보험 상품이다. 의무 가입 상품은 아니지만, 워낙 보장 범위가 넓어 다양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운전자가 주목하는 상품이다. 특히 해당 보험은 12대 중과실로 발생하는 피해까지 보장하는 상품으로 추가 가능한 보장에는 형사합의금과 벌금 특약 그리고 변호사 선임 비용 등이 있다. 주계약과 해당 특약들을 적절히 준비한다면 사고로 발생하는 운전자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운전자보험은 운전자보험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이용해 가입할 수 있고 상품에 대한 보장내용도 찾아볼 수 있다. 만약 보험을 가입하지 않고 12대 중과실 사고를 내게 되면 매우 높은 벌금을 내야 하며, 형사처벌까지 받게 될 수 있다. 12대 중과실 안에는 부주의나 실수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되도록 보험을 준비해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다만, 뺑소니 운전, 음주운전, 무면허 운전 등은 가입자가 의도하여 발생한 사고로 보기 때문에, 보험에 가입해있다고 해도 보장되지 않는다. 이는 고의로 인해 생긴 사고로 보며 중범죄에 해당하므로 그에 해당하는 처벌을 받게 된다. 참고로 특약 중 형사합의금 특약은 교통사고처리 지원금 보장이라고 하기도 한다. 이는 사고로 인해 상대방이 사망했거나 중상해를 입었을 때 형사합의금을 지원해주는 보장이다. 상대방이 사고로 인해 42일 이상 입원해야 할 경우 보장이 되며, 기간이 길어질수록 더 높은 보상금이 지급된다.

참고로 해당 보장은 2017년 기점으로 보상 형태가 달라졌다. 2017년 이전에는 가입자가 먼저 상대방에게 합의금을 전달해야 했는데, 그럴 경우 경제적인 문제로 합의금 마련을 하지 못 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2017년 이후부터는 보험사에서 바로 상대방에게 합의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 외에 중요한 특약에는 벌금 특약도 있는데 벌금 특약은 민식이법 시행 이후 가장 주목받고 있는 보장이기도 하다. 해당 법 시행 이전에는 최대로 발생할 수 있는 벌금이 2천만원이었다.

다만 민식이법이 시행된 후에는 벌금 최대한도가 3천만원까지 올라가면서, 보험사에서도 이를 대비할 수 있도록 벌금 특약으로 최대 3천만원까지 벌금을 보장해주고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운전자들이 높아진 벌금 부담을 덜 수 있는 운전자보험을 더 많이 찾고 있다. 다만, 이전부터 해당 보험에 가입해둔 상태라면 새로운 보험에 가입할 것 없이 특약을 통해 한도를 높일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특약에는 변호사 선임 비용 특약이 있다.

자동차 사고로 인해 법적 문제가 생기게 될 경우 변호사를 선임해야 할 수 있는데, 그럴 경우 발생하는 비용을 보장해주는 특약이다. 이 3가지 특약은 사고 시 가입자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가입할 때는 되도록 모두 추가하여 가입해두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인데 이처럼 다양한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운전자보험은 여러 보험사에서 출시하고 있어 보장 내용이나, 보장 범위에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여러 상품을 알아보고 보장 차이를 확인한 후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보험 비교는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이용해 알아볼 수 있다. 비교사이트에서는 대리기사운전자보험과 같은 다양한 상품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어, 짧은 시간에 다양한 상품을 알아보고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간단히 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정보에 맞춰 보험을 알아볼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견적까지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운전자보험 중복보상에 대한 내용이나, 운전자한정특약에 대한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다. 보험에 가입할 때는 이처럼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는 것도 좋지만, 보험료를 더 아끼고 싶다면 다이렉트 상품을 알아보는 것도 좋다.

다이렉트 상품은 인터넷으로 가입자가 직접 보장을 설계해 가입하는 것을 말한다. 오프라인 상품에 가입하게 되면 수수료나 사업비 등이 추가되어 더 많은 보험료를 내야 하지만, 다이렉트 상품은 이런 금액이 발생하지 않아 훨씬 저렴하게 보험을 준비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를 통해 보험료를 아껴 더 실속 있는 운전자보험을 찾아 가입하는 것이 좋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