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35 (금)
[알뜰 보험정보] 운전자보험사고 발생 시 민식이법 운전자보험과 운전자보험 음주운전벌금 보상범위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운전자보험사고 발생 시 민식이법 운전자보험과 운전자보험 음주운전벌금 보상범위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06.30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운전자보험은 교통사고가 났을 때 운전자에게 발생하는 피해 및 운전자가 부담해야 하는 각종 비용을 보장해주는 보험 상품이다. 의무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상품이지만, 사고로 중과실 사고나 중상해 피해가 발생했을 때 이를 보장해주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아 인기가 많은 상품이다. 특히 해당 보험은 운전자에게 발생하는 물적 피해부터 신체 피해까지 보장받을 수 있으며, 특약을 추가하면 벌금이나, 법적 책임에 대한 부분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추가 가능한 특약에는 변호사 선임비와 벌금 특약, 형사합의금이 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법률비용 보장 특약에 가입한다면 운전자보험 특약과 비슷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은 차량에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차량에 발생한 피해만을 보장받을 수 있다. 반면 해당 상품은 운전자를 기준으로 가입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본인 명의의 차가 아닌 다른 차를 운전할 때 발생하는 피해도 보장받을 수 있다. 평소 타인 명의의 차를 자주 운전하거나, 차량을 두대 이상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해당 보험에 추가로 가입해두는 것이 좋다. 운전자보험은 운전자보험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이용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12대 중과실로 발생한 사고는 보장하지 않는다. 반면 운전자보험은 12대 중과실로 발생한 사고까지 보장하기 때문에, 더 다양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다. 12대 중과실 사고에는 속도위반, 앞지르기 위반, 추락방지 위반, 중앙선 침범,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운전 의무 위반 등이 있다. 만약 이런 법을 위반해 사고가 났을 경우 운전자는 상대방에게 합의금을 지불해야 하며, 형사처벌을 받게 된다. 이로 인해 벌금 또는 징역형에 처할 수 있다.

합의금의 경우 사고 크기나, 상대방의 성향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고, 한 번에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매우 크다는 특징이 있다. 만약 합의금 특약을 준비해둔다면 이를 통해 이런 비용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다만, 사고 원인이 무면허 운전이거나 뺑소니, 음주운전일 경우 보험에 가입했다고 해도 아무 보장도 받지 못한다. 이는 단순 실수나, 부주의가 아닌 가입자의 고의로 발생한 사고라 판단하기 때문이다. 매우 무거운 형벌에 처해지기 때문에 항상 안전 운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계약 외 추가 가능한 특약 중 가장 중점적으로 봐야 할 특약은 형사합의금이다. 교통사고 처리지원금이라 하기도 하며, 운전자가 상대에게 지불해야 할 합의금을 보상해준다. 보험금은 상대방이 42일 이상 병원 치료가 필요하다 진단받았을 경우 지급되며, 치료 일수가 늘어날수록 더 많은 금액이 지급된다. 참고로 2017년 전에는 가입자가 먼저 합의금을 상대에게 지급한 후 이를 청구해 돌려받는 형태였으나, 2017년 이후에는 보험사에서 상대방에게 바로 합의금을 지급하고 있다.

12대 중과실 또는 중대형 사고를 유발한 경우, 형사처벌로 인해 벌금을 내게 될 수 있다. 벌금 특약은 이런 벌금을 보장해주는 것으로, 최근 최대 3천만 원까지 늘어난 벌금까지도 보장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변호사 선임비용 특약도 중요한 보장 중 하나이다. 12대 중과실 등 위험한 사고를 유발한 경우 구속 또는 기소 제기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변호사를 선임해야 하는데, 그럴 경우 발생하는 변호사 선임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세 가지 특약은 가장 핵심이 되는 보장인 만큼 모두 추가해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 3가지 외에도 자동차 사고 부상 발생금 특약 등 다양한 보장이 있다. 이런 여러 가지 보장을 적절히 추가할 경우 가입자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본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생각해보고 그에 맞는 보장을 구성해 가입하는 것이 좋다. 다만, 상품에 따라 추가 가능한 특약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입 전에는 민식이법 운전자보험과 같은 여러 상품을 비교해본 후 원하는 보장을 추가할 수 있는 보험을 찾아 가입하는 것이 좋다.

특히,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가 많은 도움이 된다. 비교사이트에서는 운전자보험음주운전벌금 보상범위나 운전자보험사고 발생 시 대처 방법 등 운전자보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아울러 사이트를 통해 여러 보험을 손쉽게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상품을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운전자보험도 이런 방법을 사용해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