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0:26 (목)
[알뜰 보험정보] 치매경증 원인과 경증치매보험 가입노하우 및 치매보험가격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치매경증 원인과 경증치매보험 가입노하우 및 치매보험가격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06.19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치매간병비보험은 대표적인 시니어보험으로, 치매를 비롯한 각종 노인성질환 및 상해에 대하여 보장한다. 급격한 고령화의 진행으로, 치매라는 질병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 또한 날로 높아지고 있어 각자의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치매 환자의 가정에서는 1년에 평균 2천만원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집계되지 않은 기타비용, 그리고 치매의 정도에 따라서 더 많은 비용이 든다는 것을 생각하면 실버간병보험을 미리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게다가 요새는 젊은 층에서 발생하는 초로기치매에 대한 위험도 고조되고 있어 일찌감치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현재 다양한 보험사에서 상품을 판매 중이므로, 간병인보험가격 비교를 진행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험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상품별 간병인보험비용 및 간병인보험추천 상품을 확인해 보면 편리하다.

국가에서도 장기노인요양보험의 개선을 통하여 고령화사회에 대비하고 개인의 노후 의료비 부담을 경감해주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개인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여전히 높은 편이다. 전에는 치매 환자를 돌보는 것이 가족인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요즘은 가족구성원도 과거와는 달라졌으며 규모도 축소되어 있어, 전문간병인이나 요양시설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더 증가하고 있다.

이에 간병인지원보험, 요양병원보험, 장기간병보험 등과 같은 다양한 간병비보험추천 상품들을 확인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런 상품을 준비할 때는 경증치매 진단시부터 보장이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해 보아야 한다. 중증치매는 전체 치매 중에서 그리 높은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으므로 경증치매보험 등 경증부터 보장하는 상품으로 가입해야 효용성을 높일 수 있다. 비교사이트를 통하여 상품별(농협간병인보험, 삼성생명 간병보험, 현대해상간병인보험, 메리츠 간병인보험, 농협 치매보험, KB간병인보험, 메리츠화재 간병인보험) 보장범위를 확인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한편 우체국치매간병보험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상품이다. 우체국 치매보험은 경증부터 중증까지 보장해준다. 그리고 우체국간병인보험의 경우 중증치매로 진단되면 간병생활자금이 보장된다. 우체국요양보험은 우체국 보험 홈페이지를 통하여 보장내용 확인 및 가입을 진행할 수 있다.

경증부터 보장한다 해도 상품별(동부화재 치매보험, 현대해상간병보험, 명품치매보험, 한화생명 치매보험, 라이나 치매보험, 흥국생명 치매보험, 신한생명 치매보험, 삼성화재 치매보험, 메리츠화재 치매보험, 교보생명치매보험) 보장한도는 제각각 다르므로 잘 비교하여 선택해야 한다. 상품에 따라 경증치매 진단비 한도는 2백만원에서 2천만원까지로 다양하다. 한도가 높으면 그만큼 간병인보험료도 함께 높아지므로, 간병보험추천 상품을 참고하는 것도 좋다.

장기요양간병보험은 단계별 치매진단비를 보장하며, 이는 CDR이 척도가 된다. CDR은 임상치매평가로 인지능력과 사회능력의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이다. CDR에 의한 치매의 정도는 1~5단계로 나뉘며, 숫자가 클수록 증상이 심각한 것을 의미한다. 1~2단계는 기억력에 다소 문제는 있어도 일상생활을 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는 경증치매를, 3~5단계는 혼자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수준의 중증치매를 말한다.

치매간병보험은 반드시 치매가 아니라 해도 다른 질병 및 상해 등으로 장기요양상태에 접어들 시 보험금을 지급한다. 세부 내용은 상품별(라이나생명 치매보험, 흥국화재 치매보험, 메리츠 치매보험, 현대해상 치매보험, 삼성생명 치매보험, DB치매보험)로 다르다. 손해보험사는 중증치매진단비, 활동불능진단비, 장기요양진단비로 보장하지만, 생명보험사는 장기간병급여금, 장기간병연금으로 보장한다. 일반적으로 손해보험사는 진단비에, 생명보험사는 연금에 특화되어 있는 편이니, 자신에게 유리한 지급기준의 상품을 선택하면 좋다.

치매간병보험은 상품별 보장내용 및 간병보험료, 그리고 여기에 따른 치매보험가격(치매보험료)도 천차만별이다. 각 보험사별 홈페이지를 통하여 해당 내용을 일일이 확인하는 방법도 있으나 매우 번거롭다. 이에 보험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한번에 비교해 보면 편리하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치매보험 추천 상품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양한 치매보험비교를 한 사이트에서 해볼 수 있어 간편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