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01 (금)
[알뜰 보험정보] 치아보험 재가입 필요성 및 치아보험혜택과 비갱신형 치아보험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치아보험 재가입 필요성 및 치아보험혜택과 비갱신형 치아보험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06.19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치과치료비가 높아지고 있는 현대에서 치아보험의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치과치료비의 대부분은 비급여 항목에 속해 있어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민건강보험으로 비용 부담을 낮추기 어렵다. 또한 비급여 항목이 보장되는 실비보험으로도 몇몇 치료를 제외하고는 보장받기가 어렵다. 그래서 실비보험치과치료를 지급받기 위해 치과실비보험에 가입하는 것보다 일반적인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때 치아보험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비교사이트에서는 치아보험추천을 받을 수 있고 치아보험 상품, 치아보험순위, 치아보험 종류, 치아보험가입조건, 치아보험 가격비교, 실속보장 치아보험 추천 상품 등의 정보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상품이 출시된 만큼 연령에 맞춰 치아보험을 취사선택할 수 있다. 아기를 위한다면 아기치아보험을 가입하면 되고, 유아라면 유아치과보험 및 유아 치아보험에 가입하면 된다. 어린이를 위한 상품에는 어린이치아보험, 어린이치과보험, 아이 치아보험, 어린이치아교정보험 등이 있다. 치아보험은 다른 보험과 마찬가지로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저렴하므로 가능하면 일찍 가입하는 것이 좋다. 성인이 됐더라도 20대치과보험 등의 치과보험 상품을 이용한다면 낮은 치과보험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치아보험중복 보장도 가능해 보장이 부족하다면 두 개 이상의 상품을 가입하여 보험금을 늘릴 수 있다.

치아보험은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를 보장한다. 충치치료보험(충치 보험)은 보존치료의 비중이 높으며 임플란트보험(임플란트치아보험)은 치아보철치료의 비중이 높다. 보존치료에는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등의 치료가 존재하는데 가장 비용이 비싼 것은 크라운치료다. 크라운치료는 치아충전치료 방식이 아닌 보철물을 치아에 씌우는 방식이다. 해당 치료는 치과에서 자주 행해지는 치료이므로 치아보험 크라운(크라운보험) 상품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레이보험은 인레이의 보장 범위가 넓은 상품이다. 인레이는 충치 부위를 없애고 충전물을 이용해 빈 공간을 채워주는 치료다. 주로 사용되는 충전물은 레진으로, 색이 치아와 비슷하고 치아와의 적응도 빠르다. 다만 레진은 대표적인 비급여 항목으로 치료비가 높게 책정되므로 레진보험, 치과레진보험, 충치레진보험, 레진의료보험, 치아보험레진 등으로 대비해야 한다.

치아보험은 현재 여러 회사에서 다양한 상품(라이나 치아보험, 에이스 치아보험, 메리츠 치아보험, 삼성화재치아보험, AIA치아보험, 처브 치아보험, 현대해상치아보험, KB치아보험, 메리츠화재 치아보험, 삼성치아보험, chubb 치아보험, 한화치아보험, 신한생명치아보험, 삼성생명 치아보험, DB치아보험, 동양생명치아보험, 신한치아보험, 동부화재치아보험, 라이나생명 치아보험, 에이스아메리칸치아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상품은 소비자의 입맛대로 고를 수 있다.

치아보험은 나이에 따라 추천되는 상품이 다르다. 나이가 많을 경우 임플란트보험적용이 가능한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치아보험임플란트(치과보험 임플란트)는 임플란트를 무한 혹은 제한된 개수로 보장하는데, 치아보험보장 개수가 많을수록 치아보험가격도 높아진다. 임플란트는 기능을 잃은 치아를 제거하고 인공치아를 잇몸에 심는 치료로 다른 보철치료인 틀니, 브릿지보다 선호도가 높다. 틀니나 브릿지도 틀니보험 등으로 보장이 가능하므로 노인이라면 해당 상품과 함께 노인임플란트보험, 잇몸치료보험을 살펴보는 것도 좋다.

치아보험에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하는데, 해당 기간이 모두 끝나야 가입 시 설정한 금액을 온전히 받을 수 있다. 치아보험면책기간은 가입 후 90일 정도가 적용되며, 해당 기간에는 치료를 받아도 치과보험적용이 되지 않아 보험금을 받을 수 없다. 면책기간이 끝난 뒤에 감액기간이 시작된다. 이 기간에는 가입금액의 일부만 지급받을 수 있다. 두 기간은 상품이나 보장에 따라 적용되는 기간이 달라진다. 예를 들면 우체국치아보험(우체국치과보험)은 다른 상품보다 면책기간이 좀 더 길다. 따라서 치아보험비교를 할 때는 상품마다 면책 및 감액기간을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좋은 상품을 가입하려면 치과보험비교를 꼼꼼히 진행해야 한다. 우선 자신에게 필요한 보장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스케일링이 목적이라면 스케일링 보험적용이 가능한 스켈링보험(치과스케일링보험)에 가입하면 되고, 치아파절이나 사랑니 치료가 목적이라면 치아파절보험, 사랑니보험, 사랑니발치보험을 알아보면 된다. 다만 치아교정 같은 치료비가 높은 치료는 교정치아보험, 치아교정보험, 부정교합 보험 등의 특정상품을 찾아야 한다. 이와 같은 치아보험교정(치과보험교정)은 일반적인 치아보험보다 치아보험금액이 비싸다.

치아보험은 보통 치아보험 진단형과 치아보험 무진단형으로 분류된다. 진단형치아보험이란 치과에서 진단을 받고 치아가 건강하다고 판단될 때 가입이 가능한 치과건강보험 상품이다. 반면 무진단형 치아보험은 진단을 받지 않고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다. 치아보험료는 진단형이 높지만 심사기준은 무진단형이 낮아 가입률은 무진단형이 더 높다. 가입 시에는 반드시 치아보험고지의무를 지켜야 하는데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가입 시 갱신 유형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치아보험은 갱신형치아보험과 비갱신치아보험이 존재한다. 갱신형은 일정기간이 지나면 갱신을 하는 상품이며, 갱신 시 치아보험비용이 증가한다. 비갱신형은 갱신을 하지 않아 보험료가 증가하지 않지만 초기 보험료가 높다. 필요에 따라 가입하는 게 좋지만 비갱신형 상품의 수가 적어 선택의 폭이 넓지는 않다.

가입방법은 대면방식과 비대면방식이 있는데, 비대면 방식인 다이렉트 가입이 보험료가 낮다. 다이렉트는 인터넷을 통해 업체와 간단하게 계약하는 방식으로, 최근 수요가 많아 여러 보험사에서 다이렉트치아보험을 선보이고 있다. 따라서 치아보험다이렉트 상품을 이용하면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이 가능하다. 다이렉트 상품은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다양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현재 판매되는 여러 상품(한화생명 치아보험, 농협 치아보험, 메리츠 치과보험, KB손해보험치아보험, 에이스 치과보험, 현대해상어린이치아보험, 새마을금고치아보험, 악사치아보험, ace치아보험, aig치아보험, 흥국생명 치아보험, 삼성화재 다이렉트 치아보험, 삼성치과보험, 롯데치아보험, 현대치아보험, MG치아보험, 교보생명치아보험, 동부치아보험, 교보치아보험, 흥국화재치아보험, 라이나 치과보험, ) 뿐만 아니라 라미네이트보험과 같은 보험도 확인할 수 있다. 상담을 통해 치과보험추천도 받을 수 있으므로 치아보험가입 시 실속보장치아보험을 찾기 용이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