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알뜰 보험정보] 치아보험가입 조건 및 치아보험레진 정보와 치아보험 보장기간 확인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치아보험가입 조건 및 치아보험레진 정보와 치아보험 보장기간 확인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06.17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치아보험은 치아를 치료할 때 발생하는 치료비를 보장받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이다. 치과치료비는 국민건강보험에서 비급여 항목에 속하는 부분이 많다. 비급여 항목은 환자가 직접 치료비를 내야 하는 것으로, 고액 치료 시 상당한 부담이 된다. 이런 부분을 치아보험으로 대비해야 한다.

간혹 비급여항목이 보장되는 실비보험으로 실비보험치과치료비를 지급받으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몇몇 사항만 해당한다. 따라서 치과치료의 여러 항목을 보장받으려면 치과실비보험보다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아보험은 치아보험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이용해 가입할 수 있다.

치아보험을 가입할 때는 연령에 맞는 상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상품에 따라 어린이치과보험, 유아치과보험, 유아 치아보험, 아이 치아보험,아기치아보험, 잇몸치료보험, 20대치과보험 등이 있으므로 필요에 맞춰 선택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치아보험은 나이가 어릴 때 가입하는 것이 권장된다. 나이가 어릴 경우 치과보험료가 낮고 보장기간이 길어지므로, 어린 자녀가 있다면 어린이치아보험 및 어린이치아교정보험 등을 알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치아보험은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상품으로, 다양한 보험사(라이나, 에이스, 에이스아메리칸, 삼성화재, AIA, 처브, 현대해상, KB, 한화, 신한생명, DB, 농협, 교보생명, 동부, 현대,MG, 우체국, 롯데, 악사, ace)에서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는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고르기 위해 여러 보험상품을 비교해야 한다.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치아보험가입조건과 치아보험추천 상품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충치치료보험(충치 보험)의 주요 보장 내용에는 보존치료와 보철치료가 있다. 보존치료는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치료를 진행하는 방법을 말하며, 치아보철치료는 기능을 잃은 치아를 인공치아로 대체하는 방법을 말한다. 보철치료가 치료가 어렵고 기간도 오래 걸려 보존치료보다 비용이 더 높다. 보존치료의 종류에는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치료 등이 있다. 인레이와 온레이는 충전 재료를 이용하여 충치 부위를 긁어낸 뒤 때우는 치아충전치료 방식이다. 크라운은 충치 부위가 깊어 치아를 깎아내고 왕관 모양의 충전 재료를 씌우는 방식이다. 크라운 치료는 비용이 높아 치아보험 크라운(크라운보험) 상품으로 대비하는 것이 좋다.

충전 재료는 아말감, 글래스아이노머, 레진, 세라믹, 금 등이 있는데, 이 중 아말감과 글래스아이노머는 국가에서 치료비를 지원해주는 급여 항목이다. 그래서 두 충전 재료는 치료비가 낮다. 다만 아말감과 글래스아이노머는 적응이 오래 걸리거나 깨지기 쉬워서 권장되는 재료는 아니다.

일반적으로 병원이나 환자에게 모두 선호되는 재료는 레진이다. 레진은 치아색과 비슷하며 강도도 높아 부작용이 적다. 대신 비급여 항목으로 치료비가 비싸 환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이럴 때 치과레진보험, 레진보험, 충치레진보험, 치아보험레진, 레진의료보험 등이 있다면 비용 걱정 없이 레진치료를 받을 수 있다.

보철치료에는 임플란트, 틀니, 브릿지 등의 치료방식이 있다. 보통 보철치료의 보장 횟수가 얼마냐에 따라 치아보험가격이 변동된다. 보철치료 치아보험보장 횟수가 무한인 경우 연간 3회 보장보다 가격이 높다. 보철치료는 기본적으로 치료비가 높은데 임플란트는 병원에 따라 백만 원을 호가하는 경우도 있다. 만약 임플란트보험적용이 되는 치아보험임플란트(치과보험 임플란트) 상품이 없다면 이 비용을 모두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만약 나이가 많다면 치아보험금액 비교사이트를 활용하여 노인임플란트보험을 알아보는 것도 좋다. 틀니 역시 틀니보험으로 준비한다면 부담 없이 노후를 준비할 수 있다.

임플란트보험(임플란트치아보험)과 같은 치아보험에는 보존치료와 보철치료에는 치아보험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한다. 면책기간이란 보험사가 가입자의 비양심적 보험금 수령을 막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치과보험적용을 하지 않는 기간이다. 감액기간은 면책기간이 끝난 후 시작되는데 보험금의 일부만을 지급한다. 일반적으로 보존치료보다 보철치료가 면책 및 감액기간이 더 길지만 이는 상품에 따라 달라진다. 우체국치아보험의 경우 면책기간이 다른 보험사의 상품보다 길다. 그러므로 치아보험비교 시에는 가능하면 두 기간이 짧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치아보험은 중복보장이 가능한 상품이므로 만약 보장이 부족하다 느껴지면 치아보험중복 보장이 되는 것을 이용하여 두 개 이상의 상품으로 보장범위를 넓히면 된다.

치과보험비교를 할 때는 몇 가지 확인해야 하는 내용이 있다. 우선 치아보험에서 보장되는 항목을 확인해야 한다. 스케일링과, 치아파절은 스케일링 보험적용이 되는 치과스케일링보험(스켈링보험), 치아파절보험 등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다. 사랑니 발치도 사랑니보험, 사랑니발치보험을 통해 보장이 가능하다. 치아교정은 대부분의 치아보험에서 보장하지 않고 있는데, 이를 원한다면 치아교정보험(교정치아보험)이나 부정교합 보험을 찾아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정 자체가 비용이 높으므로 치아보험교정 및 치과보험교정 상품도 보험료가 높게 책정된다.

치과건강보험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보장 항목을 확인했다면 진단형으로 가입할지 무진단형으로 가입할 지도 정해야 한다. 진단형치아보험은 계약 전 보험사에서 정해준 치과에 방문하여 치아상태를 진단받고 가입하는 상품이다. 치아상태가 건강하지 않을 경우 가입이 거절될 수 있으며, 치아보험료도 높은 편이다. 다만 상품에 따라 면책, 감액기간이 없어 보장을 바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진단형은 계약 시 몇 가지 질문을 통과하면 가입이 가능한 간단한 유형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무진단형으로 치아보험을 가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치아보험고지의무를 성실히 이행하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 고지의무를 제대로 지키지 않을 경우 보험계약은 해지될 수 있다.

비갱신치아보험 및 치아보험의 보험료를 줄이기 위해서는 다이렉트치아보험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치아보험다이렉트는 가입자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보험사와 직접 계약하는 방식으로 설계수수료가 없어 보험료가 저렴하다. 다이렉트 가입은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에서는 다양한 보험사(라이나생명, 삼성생명, chubb, 동양생명, 신한, 동부화재, 한화생명, 메리츠, 삼성,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교보, 흥국화재, 새마을금고, aig, 흥국생명)의 치아보험순위 및 치아보험비용 등을 확인할 수 있고 메리츠이목구비 및 장윤정치아보험 등의 치과보험추천을 받을 수도 있다. 따라서 해당 치아보험가입 사이트를 잘 이용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실속보장치아보험 상품을 찾을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