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칼럼]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가이드라인에서의 프로그램은?
상태바
[칼럼]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가이드라인에서의 프로그램은?
  • KNS뉴스통신
  • 승인 2021.05.06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병일 한국스카우트연맹 사무총장

본 칼럼은 세계스카우트연맹(WOSM)의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최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대부분 반영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가이드라인은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개최하는 해당국가의 연맹(Host Organisation)이 잼버리를 준비하고 운영함에 있어 충족해야하는 요건들을 기술하고 있다.

2023년 새만금에서 개최하는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주관하는 한국스카우트연맹은 세계스카우트연맹의 가이드라인을 의무적으로 준수해야 하고 잼버리를 이전에 개최한 연맹과 세계스카우트사무국을 통해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대한 정보를 얻도록 권하고 있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프로그램은 세계스카우트연맹정책과 청소년 프로그램 분야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개발돼야 한다. 행사의 교육적 목적, 전반적인 프로그램 컨셉과 행사의 스케줄 초안 등 프로그램 개요는 잼버리 개최 2년 전에 세계스카우트이사회에 제시되도록 하고 있다.

잼버리 프로그램이 유스프로그램과 연계되는 다른 세계스카우트연맹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선 프로그램 개요에 대한 내용은 세계스카우트이사회와 세계스카우트사무국 직원 중 지명된 대표자(보편적으로 세계스카우트연맹 이벤트부장 포함)들과 협의를 통해 개발된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프로그램은 스카우트 방법에 기초(be based on the Scout Method)하고 참가자(14세-17세)들의 연령대와 관련된 글로벌 이슈가 반영되어야 하며 그들의 개인적 발전 등을 아우르기 위한 다양성, 다변성, 차별성이 있는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프로그램은 교육적이고 흥미로워야하며 현대적이고 세계스카우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반드시 다음사항이 포함돼야 한다. 첫째, 세계스카우트사무국과 긴밀히 협력하여 준비되어야 하는 글로벌 개발 문제에 초점을 맞춘 분야의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둘째, 참가자들에게 서로의 문화, 생각, 경험들을 더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는 다양성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그들 자신의 신념을 연습하고 반영하도록 격려하는 활동 등이 포함된다.

셋째, 서브캠프 생활에 대한 부분으로 청소년들이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지역사회 참여를 반영하는 활동, 자연 환경에서의 모험을 위한 기회, 개최 국가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차원의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넷째, 참가자들이 특정한 계획 없이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충분한 여유 시간을 위한 기회에 대한 프로그램과 잼버리를 개최하면서 주관 연맹의 사이트가 이 중요한 측면을 어떻게 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설계된다.

예를 들면, 젊은이들이 비공식적으로 모일 수 있는 공간 제공 통해 주관 연맹은 행사 후 세계스카우트잼버리와 관련한 적절한 프로그램 내용을 주로 공식 행사 웹사이트 또는 scout.org.를 통해 NSO가 볼 수 있도록 구성된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세레모니는 스카우트 프레임워크 내에서 청소년들 위해 계획되어야 하며 청소년 프로그램 중 하나인 주요 행사들은 다음 사항을 포함해야 한다.

스카우트 규율 낭독(세계스카우트연맹에서 정한 버전을 권함), 스카우트 선서, 대표자들의 메시지와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참가한 모든 청소년과 지도자는 아래의 의식에 참여한다.

첫째, 개영식에는 회원국 연맹의 국기를 선두로 한 국가별 국기 행사가 포함되어야 하며 세계스카우트이사회에서 초청한 회원국 국기는 적절하게 게양 또는 배치해야 한다. 세계스카우트기는 반드시 국가별 국기 앞과 마지막에 배치한다.

둘째, 폐영식은 반드시 주관 연맹이 다음 잼버리를 개최하는 연맹에게 세계스카우트기를 전달하는 것이 포함돼야 한다. 셋째, 종교 간 의식은 세계스카우트사무국과 ‘세계스카우트 종교포럼’에서 합의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종교 간 대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종교이해 세레모니는 다른 종교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는 활동으로 이러한 활동의 계획은‘세계스카우트 종교간 포럼’과 협의 하에 구성된다.

성인프로그램은 행사에 참여하고 배움의 기회로서 잼버리를 보기 위해 독특한 기회를 줄 수 있도록 성인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포럼, 워크숍, 회의, 문화 활동, 스포츠, 종교 활동 등이 포함된다. 성인 프로그램 개요 또한 잼버리 개최 최소 2년 전에 세계스카우트이사회에 제출돼야 한다.

잼버리의 프로그램은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지식함양, 청소년들이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기회, 지역사회 참여활동, 환경보전과 더불어 대자연에서의 상호 소통과 교감활동 등 다양화, 다변화, 차별화된 활동 등이 포함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대자연 속에서 또래와 성인이 함께 어우러져 토론을 통한 소통활동, 교감 등을 실현해 줌으로써 청소년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스트레스, 불안감, 사회규범과의 부조화에서 야기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등 인성교육의 표본이 되고 있는 지구촌 청소년 축제다.

KNS뉴스통신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