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전북도, 아이스팩 재사용 확산으로 환경오염 예방
상태바
전북도, 아이스팩 재사용 확산으로 환경오염 예방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1.04.20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환경공단 전북환경본부와 시·군(군산, 순창, 부안), 새마을회 참여, 아이스팩 재사용 캠페인 릴레이 업무협약 체결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라북도가 시군, 유관기관과 함께 아이스팩 재사용 확대를 위한 캠페인에 나선다.

전북도는 20일 "한국환경공단 전북환경본부(본부장 정재웅), 전라북도 새마을회, 시군 및 새마을회 시군지회(군산시, 순창군, 부안군) 등 9개 기관 함께 ‘2021년 아이스팩 재사용 확산 캠페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을 맺은 기관은 아이스팩 수거 홍보활동을 통해 폐기되는 아이스팩을 수거하여 세척, 선별 후 지역 내 전통시장 및 농·축·수산업, 소상공인 등에 무상 공급해 아이스팩의 재사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최근 아이스팩 사용량은 신선식품 배송 증가로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2019년 전국적으로 아이스팩 사용량은 2억1천만 개(추정)로, 2016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편의를 위해 아이스팩 사용량은 늘어났지만, 이는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흡수성 수지 아이스팩의 약 80%가 종량제봉투에 버려져 소각·매립되고 있으며, 15%는 하수구로 그대로 배출되며 미세 플라스틱에 의한 환경오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전북도와 유관기관이 손잡고 아이스팩 재사용에 발 벗고 나섰다. 한국환경공단 전북환경본부에서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군산시와 순창군, 부안군에 아이스팩 수거함 설치와 세척·소독용품을 지원하고, 시군에서는 주민들로부터 아이스팩을 수거·보관하면 새마을회는 아이스팩을 세척‧소독하는 자원봉사를 자원하고 각 시군에 이를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등에게 공급해 재사용을 유도하는 방안이다.

한편, 전북도는 올해 도내 14개 시·군과 함께 종이팩과 폐전지를 화장지로 교환해주는 캠페인을 아이스팩도 포함해 확대 시행한다.

주민들이 아이스팩 5개를 모아 읍·면·동 주민센터로 가져오면 종량제봉투(10ℓ)로 교환해 준다.

폐건전지 7개는 새 건전지 1개로 교환해 주고, 우유를 마시고 남은 종이팩은 크기에 따라 5매에서 20매를 가져오면 친환경 화장지 1개를 지급한다.

이번에 수거하는 아이스팩은 고흡수성 수지의 젤형태 아이스팩만 해당되며, 겉면을 씻어 건조한 상태로 종이상자 등에 담아 오면 된다. 물로 된 아이스팩은 봉지를 뜯어 물은 버리고 봉지는 비닐로 재활용 분리배출하면 된다.

허전 전라북도 환경녹지국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배달 음식과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으로 아이스팩 사용량은 급증하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쓰레기로 폐기되어 자원낭비와 환경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말하며, “아이스팩 재사용 확산 캠페인을 통해 자원을 절약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