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6:13 (화)
[오늘 날씨] 황사 유입 미세먼지 ‘나쁨’…대기 불안 수도권 등 ‘소나기’
상태바
[오늘 날씨] 황사 유입 미세먼지 ‘나쁨’…대기 불안 수도권 등 ‘소나기’
  • 백영대 기자
  • 승인 2021.04.17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토요일인 오늘(17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황사가 관측되는 곳이 많겠으니 노약자와 호흡기 질환자 등은 외출을 자제하는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우리나라 상층(약 5km 상공)으로 매우 찬 공기(-30도)가 위치하면서 상·하층(지상~5km) 사이의 기온차가 40도 내외로 커짐에 따라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져 수도권과 강원도, 충청권내륙, 전북북동부, 경북북부내륙에는 오후(12~18시)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소나기가 오는 지역에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럽겠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또한, 산지에는 싸락우박(알갱이가 작은 우박)이 섞여 내리는 곳도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오전(06~12시)에 수도권과 강원영서북부, 전라권, 일부 경남내륙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한편, 지난 14일부터 몽골과 중국 내몽골고원에서 발원한 황사가 서풍을 타고 유입되면서 현재(17일 04시), 백령도와 수도권, 강원도, 충남서해안, 흑산도에 황사가 관측되는 곳이 있어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하겠다.

모레(19일)까지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5도 내외로 쌀쌀하겠으며 특히,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내륙, 전북동부에서는 0도 내외로 낮아지면서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이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또한, 내일까지 낮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5도 내외(경상권 20도 내외), 모레는 전국 대부분 지역이 20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크겠으니 기온 변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주의해야 하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13~20도가 되겠다.

오늘 아침까지 충청권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며 강원남부내륙과 충남서해안, 전라권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동해안과 강원남부산지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며 내일부터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그 밖의 지역도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오늘 밤부터 내일 밤 사이 동해먼바다와 남해동부먼바다,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바람이 30~60km/h(8~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5m로 매우 높게 일겠다.

오늘 서해상과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황사가 서풍을 타고 유입돼 전 권역이 '매우나쁨'으로 예상된다.

17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17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