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9 (금)
[오늘 날씨] 대체로 흐리다 낮부터 차차 맑아져…황사 유입 미세먼지 ‘나쁨’
상태바
[오늘 날씨] 대체로 흐리다 낮부터 차차 맑아져…황사 유입 미세먼지 ‘나쁨’
  • 황경진 기자
  • 승인 2021.04.16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16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황경진 기자] 금요일인 오늘(16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낮(12~18시)에 중부지방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기상청에 땨르면 오늘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수도권과 충남북부, 충남서해안, 강원영서는 오전(06~12시)부터 낮(15시) 사이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강원영서는 오후(18시)까지 약하게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또한, 충남권남부내륙과 충북, 전북, 경북북부내륙에도 낮(12~18시)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또 오늘 아침(06시)부터 낮(15시) 사이 전남권과 경북권남부, 경남권, 제주도산지에는 한때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하겠다.

내일(17일)은 북쪽에서 우리나라 상층(약 5km 상공)으로 매우 찬 공기(-30도)를 동반한 기압골이 유입되면서 상·하층(지상~5km) 사이에 기온차가 40도 내외로 커짐에 따라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져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북부에는 오후(12~18시)에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의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내일 오전(06~12시)에 수도권과 강원영서북부에는 약하게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한편, 그제(14일)부터 몽골과 중국 내몽골고원에서 황사가 발원하고 있으며, 북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에 의해 발달한 비구름대와 함께 남동진하면서 북서기류를 타고 유입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늘 오전부터 밤 사이 강원산지와 강원동해안, 경북동해안에는 바람이 평균풍속 35~60km/h(10~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오늘 아침 기온은 남풍이 불면서 어제(15일,-1~9도)보다 5도 가량 오르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이 5도 이상이 되겠으며 강원내륙·산지와 충북, 경북내륙은 5도 이하가 되겠다.

오늘 오후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내일 아침 기온은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전라권, 경북북동산지에서 오늘보다 1~4도 낮아져 경기북부.동부와 강원내륙·산지, 충청내륙, 전북동부, 경북북동산지에서 0도 내외가 되겠으며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라권은 5도 내외가 되겠다. 찬 공기의 영향이 적은 경북남부와 경남권동부, 제주도는 10도 내외가 되겠다.

또한, 오늘부터 모레(18일) 사이 낮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5도 내외가 되겠으나 오늘은 동해안과 전남권, 경상권내륙, 내일과 모레는 경상권을 중심으로 20도 내외가 되겠다.

특히, 오늘부터 모레 사이 바람도 강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쌀쌀하겠으며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크겠으니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15~22도가 되겠다.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새벽부터 아침 사이, 오늘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에서, 내일은 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충청내륙, 경북내륙, 전북동부에서 지면 부근의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져 서리가 내리고 어는 곳이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한편, 강원영동은 대기가 건조하겠으며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서해중부먼바다는 오늘 낮까지,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는 오늘 오전부터 내일 오전까지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수도권·강원권·충청권·호남권·대구·경북·제주권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수도권·강원권·충청권은 황사의 영향으로 밤에 일시적으로 '매우나쁨'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황경진 기자 jng885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