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전북도, 혁신도시 공공기관 연계 지역산업 육성 매우 우수
상태바
전북도, 혁신도시 공공기관 연계 지역산업 육성 매우 우수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1.03.17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 이전기관인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등 적극 참여 돋보여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라북도는 17일 산업통상자원부의 ‘혁신도시 공공기관 연계 지역산업 육성사업’ 2020년 연차평가에서 매우 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이로써 올해 추진하는 사업에 국비 1억 원을 인센티브로 받게 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혁신도시를 지역성장과 국가균형발전의 전진기지로 육성하고, 이전 공공기관의 역량을 기반으로 지역 자원과 연계한 혁신 생태계 구축, 지역기업의 혁신 성장을 위해 전국 혁신도시를 대상으로 지역산업과 연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북도가 추진하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연계 지역산업 육성사업’은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을 위한 스마트 농생명 시스템 산업 육성에 초점이 맞춰졌다.

전라북도와 완주군이 손을 잡고, 전북테크노파크가 수행하는 이번 사업은 2018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국비 84억 등 총 141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산업고도화 거점구축 및 사업화 촉진을 위한 ‘개방형 혁신공간(OpenLAB) 구축‧운영’과 스마트 농생명 시스템 상용화 촉진을 위한 ‘중장기 선도 연구개발(R&D)’과제로 나눠 추진된다.

혁신도시 이전기관인 농업기술실용화재단, 한국농수산대학과 한국식품연구원 등 3개의 공공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해 지원 기업 33개 사가 22건의 농촌진흥청 특허를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을 통하여 기술이전을 수행하였다.

이들 기업은 기술이전을 기반으로 시제품 제작 및 현장 실증 테스트베드 지원, 검인증 등을 통해 68억 원의 매출과 25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기염을 토했다.

연구개발을 통한 중장기 발전에도 소홀하지 않았다. ‘식물 생육환경 재배용 설비구축 완료 및 생육조건테스트’ 및 ‘축산차량 무인 방역 통합시스템 개발과 실증단지 구축 등 중장기 선도 연구개발(R&D) 과제 추진을 통하여 특허출원 9건, 매출 34억원, 고용 18명을 창출하는 성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원스톱 기술 사업화에 대한 전주기에 걸친 기업지원과 스마트 농생명 산업을 위한 핵심요소 기술개발 및 현장 적용 테스트를 통한 상용화 부분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전병순 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스마트 농생명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4차 산업과 농생명 산업을 융복합한 성공모델을 개발해 도내 관련 기업의 성장 촉진과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쏟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산자부의 이번 평가는 개방형 혁신공간(OpenLAB)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전국 10개 지역 컨소시엄 대상으로 2020년 수행성과를 기준으로 실시되었으며, 전북도는 매우우수 평가를 받아 2021년 사업비가 국비 1억 원이 증액된 23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