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정세균 총리 "상반기까지 1200만명 1차 접종 완료…속도·규모 확대"
상태바
정세균 총리 "상반기까지 1200만명 1차 접종 완료…속도·규모 확대"
  • 황경진 기자
  • 승인 2021.03.12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KNS뉴스통신=황경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정부는 상반기까지 1200만명의 국민들이 1차 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다음달부터는 접종 속도와 규모를 대폭 확대해 신속하고 광범위한 접종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그동안 불확실했던 백신 도입 일정이 최근 들어 조금씩 구체화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65세 이상 고령층 사용을 결정했고 접종간격도 8주에서 10주로 연장했다"며 "이와 같이 변화된 상황을 감안, 정부는 보다 많은 국민들이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계획을 보완 중이며 다음주 초에 상세한 내용을 보고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질병관리청과 행안부는 전국의 예방접종센터가 조속히 가동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춰달라"며 "본격적으로 시작될 민간의료기관에서의 예방접종도 미리미리 잘 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신속한 진행도 중요하지만 안전한 접종이 더욱 중요하다"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 계신 65세 이상 어르신 등 고령층 접종이 시작되는 만큼 건강한 상태에서 백신을 맞으실 수 있도록 의료진은 예진 과정에서 보다 세심하게 살펴봐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이번 학기에도 코로나19로 인해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이 병행되고 있다"며 "학생들이 모두 등교해서 함께 수업을 받는 것은 교육격차를 방지하고 건강한 인성 계발을 위해서도 가장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모습을 하루라도 빨리 실현하기 위해 정부는 특별히 보호받아야 할 장애아동을 교육하는 특수학교 교사와 학생 건강에 밀접히 관련된 보건교사에 대한 접종을 먼저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백신 수급 상황을 감안하면서 나머지 교사들도 하루빨리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는 지난 11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 대상을 만 65세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상황이 더 심각한 나라들보다는 상대적으로 늦게 시작했지만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로 백신 접종이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다”며 “정부를 믿고 한분 한분 동참해 주신다면 11월에는 성공적으로 집단면역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 여러 의료진과 전문가들이 실제 백신접종 경험을 공유하고 안전성에 대해 쉽게 설명을 해주고 있다”며 “언론과 정치권에서도 국민들이 안심하고 접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확한 사실관계를 토대로 소통하면서 함께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황경진 기자 jng885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