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50 (화)
정의용 외교부 장관, 안토니오 UN 사무총장 첫 통화 '韓-UN 협력강화'
상태바
정의용 외교부 장관, 안토니오 UN 사무총장 첫 통화 '韓-UN 협력강화'
  • 황경진 기자
  • 승인 2021.03.11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 [사진=외교부]
정의용 외교부 장관 [사진=외교부]

[KNS뉴스통신=황경진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11일 안토니오 쿠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 취임 후 첫 통화를 갖고 한-유엔 협력과 한반도 및 지역 정세, 우리 국민 유엔 고위직 진출 확대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양측은 평화유지, 코로나19 확산과 기후변화 등 범지구적 현안 대응에 있어 유엔의 주도적인 역할과 한국의 기여를 평가하고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오는 5월 30일부터 31일까지 열리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와 오는 12월 7일부터 8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2021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참석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정 장관은 우리 국민의 유엔 사무국 고위직 진출 확대에 대한 사무총장의 관심을 당부했으며 구테레쉬 총장은 한국인들의 역량을 높게 평가한다면서 호의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구테레쉬 총장은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변함없는 지지를 표명했으며 정 장관은 올해 남북 동시 유엔 가입 30주년을 맞아 남북 관계 발전의 새로운 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정 장관은 미얀마 사태 관련 유엔의 노력을 지지하며, 우리 정부도 아세안 등 여타 관련국들과 긴밀히 공조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또한, 정 장관은 구테레쉬 총장의 리더십과 그간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구테레쉬 총장의 연임에 대한 우리 정부의 지지를 표명했다. 구테레쉬 총장은 우리측의 지지에 사의를 표하면서, 국제사회의 공동 도전 대응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전했다. 

황경진 기자 jng885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