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전북도-덴마크, 국제 교류협력 방안 모색
상태바
전북도-덴마크, 국제 교류협력 방안 모색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1.03.09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송 지사, 옌센 대사와 해상풍력·농업 등 상호 발전 방안 협의
▶ 아이너 옌센 주한 덴마크대사 전북도 주요사업과 비전 청취
9일 아이너 옌센 주한 덴마크 대사가 전북을 방문한 가운데 도청 회의실에서 송하진도지사와 한국 정부 그린뉴딜 신호탄인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단지 구축 사업‘ 등 전북-덴마크 국제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해상풍력단지 구축과 관련 국내 최초로 지자체 주도 민관협의회를 구성해 사업추진에 성공한 전북도와 해상풍력발전 선도국인 덴마크 간의 협력관계가 돈독해질 전망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9일 전북도청 회의실에서 아이너 옌센 주한 덴마크대사와 면담하고 해상풍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북과 덴마크 간 국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송하진 지사는 이 자리에서 ”코로나19라는 세계적 위기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생태문명‘의 새로운 비전을 갖고 친환경 신산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덴마크와 함께 해상풍력을 비롯한 재생에너지 정책 공유 등 국제교류 협력을 확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단지 구축 사업’은 한국판 그린뉴딜의 신호탄으로 꼽히며, 전국 최초로 지자체(전북)가 주도하는 민관협의회 구성 등 주민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사업추진에 성공한 국내 첫 사례다.

송 지사는 앞으로 정부와 함께 보다 적극적인 공공주도의 해상풍력단지 구축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관련 분야 선도국인 덴마크의 풍부한 경험과 우수 정책 공유를 요청했다.

이에 옌센 주한 덴마크대사는 “정부 주도의 풍력단지 조성, 군산항 등의 배후항만시설등의 풍부한 자원이 있어 전라북도가 세계적 해상풍력단지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며 “한국-덴마크 양국 간 재생에너지 분야 협력을 바탕으로 향후 전라북도와의 상생 모델을 만들어가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해상풍력에 이어 수소·전기차, 탄소 등 신산업과 함께 전통적으로 전북도가 강점을 가진 농업 분야 등 전반에 대해 폭넓은 대화도 이어졌다.

송 지사와 옌센 대사는 양 지역의 친환경 분야 개발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향후 전북과 덴마크가 공통으로 직면한 문제에 대해 전북-덴마크 지자체 간 교류 등을 통해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아이너 옌센 대사는 송 지사와의 면담 이후 부안신재생에너지단지 및 부안군청을 방문해 현장을 시찰했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