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오늘 날씨] 제주부터 비 시작 남부·충청 확대…낮 기온 올라 ‘포근’
상태바
[오늘 날씨] 제주부터 비 시작 남부·충청 확대…낮 기온 올라 ‘포근’
  • 황경진 기자
  • 승인 2021.03.04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4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황경진 기자] 목요일인 오늘(4일)은 동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제주도는 흐리고 그 밖의 전국은 구름이 많다가 낮부터 차차 흐려지겠다.

한편, 오늘 일부 중서부지역은 대기 정체로 국내발생 미세먼지가 축적돼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아침(06시)부터 오전(12시)사이 전남권과 제주도에 비가 시작돼 오후(12~18시)에는 그 밖의 남부지방과 충청권으로 확대되겠다. 충청권과 전라권, 경북북부는 밤(21~24시)에 그치겠으나 경북권남부내륙과 경남서부, 제주도는 내일 새벽(00~03시)까지, 경상권동해안은 내일 낮(15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오늘 오후(15시)부터 밤(21시) 사이 경기남부와 강원남부(동해안 제외)에는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으며 강원남부 높은 산지(1000m 이상)에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오늘 오후(12시)부터 밤(24시) 사이 제주도남부와 제주도산지를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하겠다.

오늘은 따뜻한 남풍이 불면서 기온이 차차 올라 아침 기온은 어제(-8~3도)보다 3~7도 높아 중부내륙과 전북동부, 경북내륙에서 0도 이하, 그 밖의 지역에서 0~5도가 되겠다. 내일(5일)과 모레(6일) 아침 기온은 오늘보다 조금 올라 내일 아침에는 경기북부와 강원영서에서, 모레 아침에는 강원영서에서 0도 이하가 되겠고, 그 밖의 지역은 0도 이상이 되겠으며 특히, 남해안과 제주도는 5도 이상이 되겠다.

낮 기온은 대부분 지역에서 오늘은 10도 이상, 내일은 15도 이상, 모레는 중부지방과 경상권, 제주도에서 10도 내외, 전라권에서 15도 내외로 포근하겠으나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은 찬 북동풍이 유입되면서 0도 내외로 쌀쌀하겠다.

내일까지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20도로 매우 크겠으니 환절기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8~14도가 되겠다.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한편, 최근 눈이 내려 쌓인 경기동부와 강원도에는 낮 동안에 기온이 오르면서 녹은 눈이 밤사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얼어 교량과 터널입·출구, 고갯길, 그늘진도로 등을 중심으로 빙판길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차량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해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밤부터 내일 오전 사이 제주도해상과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에는 바람이 30~60km/h(8~16m/s)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5m로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오후부터 내일 새벽 사이 제주도해상과 남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하겠다.

동해안에는 오늘까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경기남부는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서울·인천·경기북부·충남은 밤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측된다.

황경진 기자 jng885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