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59 (목)
[오늘 날씨] 삼일절, 전국 비…강원 일부 대설주의보
상태바
[오늘 날씨] 삼일절, 전국 비…강원 일부 대설주의보
  • 백영대 기자
  • 승인 2021.03.01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1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삼일절이자 월요일인 오늘(1일)은 저기압의 영향으로 중부지방에 내리는 비가 전국으로 확대됐으며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 전라권은 내일(2일) 새벽(00~06시), 경상권과 제주도는 오전(06~12시)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오후(15시)까지 이어지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 낮부터 내일 오후 사이 다량의 수증기 유입으로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함에 따라 대부분 눈으로 내리는 강원도를 중심으로 최대 50cm 이상(강원영서 최대 15cm)의 매우 많은 눈이 쌓이겠으며, 이번 눈은 비교적 무거운 특징이 있어 비닐하우스나 구조가 약한 시설물 붕괴 등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또한,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 경기북부와 동부, 경북북부에도 최대 8cm의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하겠다.

내일까지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하겠다.

특히, 강원도와 경북북부에는 눈이 쌓이거나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며 새벽에 기온이 낮아지면서 수도권과 충북북부지역에도 도로 살얼음이 생기는 곳이 있겠으니 경사진 도로나 터널 출.입구 등을 중심으로 차량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해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오늘 밤부터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차차 낮아져 내일 아침 기온은 경기북부, 동부와 강원영서,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에서 영하권, 모레(3일)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하권(특히, 경기동부와 강원도, 충북, 전북동부, 경북은 -5도 이하)으로 떨어지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5~18도가 되겠다.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오늘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을 중심으로 돌풍이 불고,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밤부터 내일 오후 사이 경상권해안과 제주도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 최대순간풍속 75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며 서해안과 강원영동에도 바람이 30~45km/h(8~13m/s)로 강하게 불겠다.

풍랑특보가 발효된 제주도앞바다(북부앞바다 제외)는 오늘 아침까지, 제주도남쪽먼바다는 모레까지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한편 오늘 10시 30분 강원도(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에 대설주의보가 발표됐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 확산과 강수의 영향으로 대기 상태가 대체로 청정해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