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3:29 (화)
[오늘 날씨] 전국 대부분 눈, 전라권 등 ‘대설특보’…밤부터 찬공기 유입 추워져
상태바
[오늘 날씨] 전국 대부분 눈, 전라권 등 ‘대설특보’…밤부터 찬공기 유입 추워져
  • 황경진 기자
  • 승인 2021.01.18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18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특보 발효 현황 [자료=기상청]
특보 발효 현황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황경진 기자] 월요일인 오늘(18일)은 서울(동남권)과 인천, 경기남동부, 강원영서, 강원산지, 충청권, 전라권, 경북북부, 경남북서내륙에 현재(07시 20분) 대설특보가 발효중인 가운데 그 밖의 중부지방과 경북내륙, 전라권에 눈이 내리고 있으며 일부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이 눈은 오늘 오후까지 이어지겠으나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다.

밤 사이 수도권에는 경기도를 중심으로 1~8cm 가량의 눈이 내렸으나 서울·인천의 경우 1cm 내외의 눈이 내리는 등 지역간의 적설차가 크게 나타났으며, 현재는 대부분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새벽에 내린 눈으로 인해 이면도로에는 눈이 쌓인 곳이 있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해야 하겠다.기상청에 따르면 발해만부근에 위치한 기압골의 남하로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내륙의 찬 공기와 만나 구름대가 발달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기압골의 남하속도가 느려져 남서풍보다 서풍이 지속돼 서울의 경우 눈 구름대가 약해 소강상태가 길어지고 있다. 따라서 아침 출근 시간대에도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으나 강한 눈은 내리지 않겠다.

서울의 눈은 오전동안에는 눈이 날리거나 약하게 내리다 그치기를 반복하겠으며 기압골이 남하하는 낮에 다시 강한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오늘은 오후(18시)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경남동부권 제외)에서 눈(제주도 눈 또는 비)이 오겠으며 특히, 중부지방(동해안 제외)과 전라권, 경북권, 경남서부내륙에는 많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오늘 밤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내일(19일) 아침 기온은 오늘보다 5~10도가량 큰 폭으로 떨어지겠으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1~8도가 되겠다.한편, 동해안과 강원북부산지, 일부 경상권내륙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며 그 밖의 경상권도 건조하겠다.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어 작은 불씨가 쉽게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오늘과 내일 대부분 해안과 강원산지, 경북북동산지, 지리산 부근, 제주도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며 그 밖의 지역에서도 15~30km/h(4~9m/s)로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하겠다.

풍랑특보가 발효된 동해먼바다에는 바람이 35~70km/h(10~20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며 그 밖의 해상에서도 바람이 차차 강해지고 물결이 높아져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서쪽지역과 영남지역은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돼 수도권·충청권·호남권·제주권은 오전에, 영남권은 저녁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황경진 기자 jng885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