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25 (목)
인천시교육청, 미래지향적 평화 교육기관 설립 추진
상태바
인천시교육청, 미래지향적 평화 교육기관 설립 추진
  • 유기현 기자
  • 승인 2021.01.11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교육청 도성훈 교육감[사진=인천시교육청]
인천시교육청 도성훈 교육감[사진=인천시교육청]

[KNS뉴스통신=유기현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021년부터 ‘평화‧공존 교육을 위한 인천평화학교(가칭) 설립’을 역점과제로 선정하고, 평화교육기관 설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천평화학교는 서해평화수역과 한강하구중립수역에 위치한 인천의 역사적‧지리적 특색을 살려 현재 폐교인 교동도 난정초등학교 부지에 설립될 예정이다. 황해도 연백군의 접경지이자 군사보호지역 안에 위치한 교동도의 특수성을 활용하고, 폐교를 평화교육의 중심지로 재탄생시킬 계획이다. 

인천평화학교는 전시체험관을 포함한 교육관, 숙박이 가능한 생활관, 지역주민과 공유하는 북카페 등으로 구축된다. 갈등해결 교육과 문화 다양성 이해 교육, 자연과의 조화를 지향하는 생태평화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일일체험 프로그램 및 숙박캠프 등을 통해 동아시아와 세계 평화를 위한 미래지향적 교육기관을 설립한다.

2021년 설계를 시작으로 2022년 4월 교육관 완공, 2023년 3월 생활관 완공을 목표로 약 162억이 투입될 예정이다. 인천광역시와 협업하여 추진하며 인천평화학교의 3개의 전시관(평화통일관, 남북역사관, 생태자료관)은 인천광역시에서 건립해 강화와 황해도의 공통 문화자산과 인천의 평화 이야기를 담는다. 향후 설명회 및 공청회를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주민과 함께 소통하는 교육기관으로 만들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평화학교가 동아시아와 세계 평화를 위한 미래 지향적인 평화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며 “평화‧공존의 가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인천평화학교 설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기현 기자 ntrue11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