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귀농귀촌 1번지 고창군, 적극적인 도시민 유치로 지역 활성화 모색
상태바
귀농귀촌 1번지 고창군, 적극적인 도시민 유치로 지역 활성화 모색
  • 박경호 기자
  • 승인 2021.01.07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전북 고창군이 올해 적극적인 도시민 유치 활동을 펼쳐 귀농귀촌 1번지로서 위상을 다지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7일 밝혔다.

군은 올해 활력 넘치는 농촌의 신모델을 만들기 위해 4개 분야, 20개 사업에 총사업비 7억5000만원을 투입해 귀농귀촌 활성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세부내용은 ▲귀농귀촌인 박람회 등 유치지원 ▲마을환영회 등 귀농귀촌 활성화 지원 ▲귀농귀촌인 정착 지원 ▲귀농 창업활성화 사업 등이다.

고창군은 귀농귀촌인이 전입한 마을에 이장이 주관하는 마을환영회를 지원하고, 귀농귀촌인의 재능기부 활동을 지원하는 등 귀농귀촌인과 지역민이 서로 융화하고 화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정책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서울 등 대도시의 귀농귀촌 관련 박람회가 연기되거나 취소돼 귀농귀촌 홍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럼에도 고창군은 통계청에서 발표한 국내 귀농인이 많은 상위 5대 도시에 선정됐고, ‘2020 귀농귀촌 청년창업 박람회’에서 우수홍보관 상을 수상하는 등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올해는 더욱 많은 박람회 참가를 목표로, 코로나를 극복한 이후의 상황에 대비할 계획이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귀농귀촌인에게 단순한 자금지원보다는 스스로 농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며 “지역주민과 귀농귀촌인이 함께 혜택을 볼 수 있는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역에 활력이 넘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창군은 지난 2007년 전라북도 최초로 귀농인 지원 조례를 제정한 이후, 영농정착금 지원 등 꾸준한 귀농귀촌인 지원정책을 통하여 명실상부한 귀농귀촌 1번지로서 명성을 지켜왔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