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00 (화)
[오늘 날씨] 전국 대부분 아침 영하 10도 이하…내일 더 떨어져 ‘강추위’
상태바
[오늘 날씨] 전국 대부분 아침 영하 10도 이하…내일 더 떨어져 ‘강추위’
  • 황경진 기자
  • 승인 2021.01.06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6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일 최저기온 분포도(6일 07시 현재) [자료=기상청]
일 최저기온 분포도(6일 07시 현재)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황경진 기자] 수요일인 오늘(6일)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경북내륙, 전북동부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아침 최저기온은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15도 이하로 떨어진 곳이 많고,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해안 지역 제외)의 아침 최저기온이 -10도 이하로 떨어졌다. 대기 상태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청정할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내일(7일)부터는 더욱 강한 찬 공기가 내려오면서 오늘보다 아침 최저기온이 2~4도 더 떨어지겠으며 낮 최고기온도 5~10도 더 떨어져 수도권과 강원영서의 낮 기온이 -10도 이하, 충청권과 전라권, 경북권에는 -5도 이하의 분포를 보이겠다.선별진료소 등 야외업무 종사자, 노약자 등은 한랭질환과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고 수도관 동파, 비닐하우스와 양식장 냉해 등 시설물과 농작물 피해도 우려되니 철저히 대비해야 하겠다.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하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늘 오후(15시)부터 내일 아침(09시) 사이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전라권, 경북내륙, 경남서부내륙, 제주도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며 강원동해안에는 오늘 밤(18시)부터 내일 새벽(03시)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특히, 충청권내륙은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에, 충남서해안과 전라서부, 제주도산지에는 내일 새벽부터 모레(8일) 아침 사이에 눈이 가장 강하게 내리겠으니 많은 양의 눈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사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글피(9일)부터는 눈의 강도가 약해지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4~4도가 되겠다.

이번 추위는 모레(8일) 절정을 이루면서 한파의 가장 큰 고비가 되겠으며 이후에도 평년(아침 최저기온 -12~0도, 낮 최고기온 1~9도)보다 2~6도 낮은 기온이 장기간(중기예보 참고(6일 06시 발표 예정)) 지속되겠다.

오늘 오후부터 서해안을 시작으로 바람이 차차 강해져 내일 새벽에는 동해안과 남해안에서도 바람이 평균풍속 35~60km/h(10~16m/s), 최대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며 그 밖의 지역에서도 바람이 25~45km/h(7~13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해상은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서해전해상도 오늘부터, 그 밖의 전해상은 내일부터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서울과 일부 경기내륙, 동해안, 강원산지, 일부 경상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며 그 밖의 수도권과 강원영서, 경상권도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대기 상태가 청정해 전 권역이 '좋음'으로 예상된다.

황경진 기자 jng885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